하반기 KTX광명역에‘도심공항터미널’ 들어선다

KTX광명역에서 탑승·출국 수속후 리무진으로 인천공항 간다

[중부매일 이종순 기자]올 하반기 KTX광명역에 경기도 최초의 도심공항터미널이 들어선다.

코레일(사장 홍순만)은 KTX광명역사 내에 도심공항터미널을 본격 설치·운영키 위해 22일 오후 광명역 KTX회의실에서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정일영) 및 광명시(시장 양기대)와 함께 3자간 사업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공항버스 면허 발급 및 운영준비, 도심공항터미널 구축 등이 일정대로 추진될 경우 9월경에 광명역에 체크인설비, 공항버스, 사후면세점 등 편의시설을 갖춘 도심공항터미널의 모습을 볼 수 있을 전망이다.

광명역 도심공항터미널은 서울 이외 지역에서 최초로 개통되는 도심공항터미널로, 지방 및 수도권 남부지역의 인천공항 접근 시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되며, 운행횟수도 획기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도심공항터미널 이용방법(인포그래픽)

KTX로 광명역에 도착해 전용 리무진을 타고 인천공항으로 이동하게 돼 버스와 승용차를 이용할 때와 비교하면, 부산 출발 기준 2시간10분, 광주 출발 기준 1시간25분 이동 시간이 줄어든다.

또한, 현재 18회에 불과한 지방-인천공항의 KTX 운행이 리무진버스로 연결돼 사실상 192회로 늘어나는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광명역에서 인천공항까지 약 45분 소요돼 서울 시내 기존 도심공항터미널들과 비교해도 시간 경쟁력이 있으며, 광명역에서는 리무진버스와 KTX를 모두 이용할 수 있어(운행 간격 약 20분), 운행횟수나 시격에서도 차이가 없다.

또한 광명에서 출발하는 리무진버스는 서울 시내를 거치지 않아 상대적으로 교통체증 영향이 적고, 교통사고 등으로 인천대교의 차량 통행이 어려울 경우에도 하루 18회 운행되는 인천공항행 KTX를 대체 이용할 수 있어 더욱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광명역에서 미리 출국 체크인 및 수하물 탁송이 가능해 무거운 짐을 갖고 다니는 번거로움 없이 수도권 지역에서 개인 일정을 보고 바로 공항으로 이동할 수도 있다.

코레일은 향후 광명역 이용객이 서울역·용산역 규모(5~10만명)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하고 KTX광명역을 ‘수도권 교통의 중심지’로 집중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