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꽃축제'로 개편해야 바람직, 무궁화를 사랑하고 보급해야

홍문표 국회의원(충남 예산,홍성군)

[중부매일 최현구 기자] 국회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의 바른정당 홍문표의원(충남 예산·홍성군)은 27일 전국에서 개최 예정인 벚꽃축제의 명칭을 봄꽃축제로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홍 의원은 "벚꽃축제의 명칭을 바꿔야 하는 이유는 벚꽃은 일본의 나라꽃이며 벚꽃축제의 유례가 일제강점기 시절 일제가 창경궁에 심은 벚꽃을 1924년부터 국민들에게 강제로 밤(야경)에 구경하도록 함으로서 우리민족의 해방에 대한 관심을 벚꽃으로 돌리기 위한 문화통치의 수단으로 시작됐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현재 전국에서 개최될 대표적인 벚꽃축제는 22개로 이 중 벚꽃을 축제명칭에 사용하고 있는 축제는 17개에 달한다. 이 밖에 각 지역별로 개최되는 소규모 벚꽃축제는 수백여 개에 이르고 있다.

대표적인 벚꽃축제였던 여의도 벚꽃축제는 국회(홍문표의원)와 영등포구청의 노력에 의해 지난 2007년부터 그 명칭이 '봄꽃축제'로 변경됐다.

한편 대한민국의 국화인 무궁화와 관련된 축제 행사는 전국에서 고작 6개만이 개최되고 있어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우리민족의 얼이 담겨 있는 국화 무궁화의 가치와 소중함을 알리고 교육하는데 턱 없이 부족하다.

이 밖에 지난해에는 홍문표의원이 대표발의 한 산림자원의 조성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입법화해 무궁화를 체계적으로 보급·관리하기 위해 무궁화진흥계획을 수립하도록 하는 등 국화 무궁화의 대중화 사업이 추진중에 있다.

위안부 소녀상 문제와 독도영유권 문제로 한일 간 역사 갈등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국화 무궁화에 대한 관심보다 일본 나라꽃인 벚꽃축제가 매년 전국적으로 개최되는 것은 역사적, 교육적, 문화적 관점에서도 바람직하지 않다는 주장이다.

홍 의원은 "전국에서 개최되는 꽃 축제의 명칭에서 만이라도 벚꽃을 빼고 봄꽃축제로 바꿔야 한다"며 "한일 간 역사 갈등이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일본 나라꽃을 주제로 하는 행사를 대한민국에서 매년 개최하는 것은 문제가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