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설]

2013년 충주 에코폴리스에 반대하는 현수막 / 중부매일 DB

충북도가 추진하고 있는 초대형 역점사업인 충주에코폴리스가 사실상 실패작으로 귀결될 것으로 보인다. 충주에코폴리스는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된 이후 투자자가 나서지 않아 지난 5년간 답보상태를 면치 못했다. 그동안 충북도 경제자유구역청은 별다른 해법을 찾지 못한 채 시간만 허비했다. 그리고 5년 만에 무책임하고 납득하기 힘든 분석 자료를 언론사에 뿌렸다. 충주 에코폴리스 조성 사업을 무리하게 강행했을 때 충북도와 충주시가 1천억 원 이상의 손실이 발생해 빚더미에 오른다는 분석 자료를 만들어 '언론플레이'를 하고 있다. 글로벌 경제 전망 악화되고 입지조건이 열악해 에코폴리스로 개발을 하더라도 용지 미분양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 28일자 연합뉴스에 실린 기사 내용이다. 물론 분석내용은 충북경자청이 만들어낸 것이다.

충북 경자청의 입장을 보면 다음 수순은 뻔하다. 사업포기 발표가 뒤따를 것이 틀림없다. 천억 원대 손실이 나는 사업을 지방자치단체가 계속 추진할 이유가 없다. 그렇다면 충북도는 이제까지 성공이 불투명한 사업에 매달렸다는 것이 된다. '되면 좋고 아니면 말고 식'사업에 5년을 허비한 것이다.

충북경자청은 지난 2012년 충주시 중앙탑면 일원 2.33㎢ 부지에 오는 2020년까지 자동차 전장부품, 신재생에너지, 물류유통 관련 산업 집적지인 에코폴리스를 조성키로 하고 지난 2015년 4월 현대산업개발(38.5%)과 충북도·충주시(25%), 대흥종합건설(16.5%), 교보증권(13%), KTB투자증권(7%) 등이 참여하는 특수목적법인(SPC)를 설립했다. 사업비는 국비 711억원, 지방비 322억원, 민자 2천831원 등 총 3천864억원에 달한다. 시작은 거창했으나 이후 사업은 한발자국도 나아가지 못했다. 지구 진척율은 놀랍게도 0%였다.

충북경자청은 그럴듯한 이유를 제시하긴 했다. 중국의 사드배치 보복과 미국의 보호무역주의로 해외투자가 막히고 여기에 열악한 입지조건에 예상분양가조차 비싸서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하지만 오송바이오폴리스 지구가 60%, 청주에어로폴리스가 50% 진척율을 보인 것을 감안하면 설득력이 떨어진다.

무엇보다 이토록 악조건이었다면 차라리 진작에 포기했어야 옳다. 빚더미에 올라 소중한 주민혈세로 막아야 한다면 굳이 추진할 이유가 없다. 그런데도 설문식 충북도 정무부지사는 사업의 열쇠를 쥐고 있는 현대산업개발과 담판을 짓겠다며 회사 임원들을 만난 뒤에도 결론을 못 내렸다. 매사에 이런 식이니 청주공항 MRO사업은 무산되고 2조원대의 이란 투바이전통의학기업 오송투자사업도 시간만 질질 끌다가 결국 물거품된 것이다. 충북도는 있으나 마나한 충북경자청을 이번 기회에 해체하거나 수술을 해야 한다. 충북도가 초대형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는 대대적으로 홍보했지만 마치 약속이나 한 듯이 모두 아무런 성과도 없이 좌초됐다. 급변하는 글로벌 경제상황에서 충북도가 원한다고 해서 모든 역점사업이 성공하길 기대하기는 힘들 것이다. 하지만 줄줄이 실패로 마무리됐다면 이시종식 리더십과 충북도정의 한계를 드러낸 것이다. 도민들은 더 이상 무엇 하나 제대로 성사시키지 못하는 충북도의 무능한 행정을 지켜보는 것도 힘들 것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