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E] 충북 에너지고 수석교사 안대영

이 사진은 해당기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 자료사진 (클립아트코리아)

앞으로 몇 년이 될지는 모르지만 변화하는 세상을 상상해 본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3D 프린터로 변화하는 세상을 생각해 본다.

아침 식사는 3D 식품 프린터로 만든 개인의 취향에 맞는 음식들이다. 다이어트가 필요한 사람들에게는 지방, 단백질의 양을 조절하여 식사를 할 수 있도록 프린터된 음식을 먹는다. 후식으로 차를 먹는다. 그릇이나 컵들은 몇일 전 3D프린터로 출력한 것이다. 유리 재질로 만든 컵도 있고, 플라스틱 재질로 만든 예쁜 컵도 있다. 디자인을 전공한 아들은 유리, 금속 등 다양한 재질을 이용하여 가구를 만드는 것을 잘한다. 책상이나 간단한 옷걸이 등은 3D 프린터로 출력하여 사용하고 있다.

식사를 마치고 드레스 룸에서 옷을 꺼내어서 입는다. 어제 밤에 옷에 관련한 3D모델링 파일을 인터넷에서 구입하였다. 3D프린터로 옷에 대한 3D 모델링 파일을 찾아 다운받아서, 치수를 조정하고 3D프린터로 출력하여 하였다. 옷은 가볍고 착용감이 좋다. 부모님과 자녀들의 옷은 직접 출력하여 사용한다. 생활비중 의류에 소비하는 비용이 거의 없어서 생활비의 부담이 많이 줄어 들었다.

신발장에는 3D프린터로 출력한 운동화, 구두가 있다. 운동화는 가족들이 모두 3D프린터로 출력한 것을 가지고 있다. 어릴 때부터 아이들이 성장하면서 신발을 많이 바꾸어 주어야 한다. 어릴 때부터 아이가 좋아하는 색상으로 신발을 출력하였다.

출근하기 위해 주차장으로 간다. 한달 전부터 3D프린터로 차를 출력하고 있었다. 색상은 하늘색이고, 차는 직접 설계 디자인 하였다. 전기자동차 이어서 부속품이 많지 않아서 제작하는데 생각만큼 어렵지는 않았다. 차의 앞부분은 엔진이 없어서 비어 있다. 시장을 볼 때 짐을 옮기는데 활용하고 있다. 아내와 차의 모형은 같지만, 색상은 다르다. 5년에 한번 정도 차를 새롭게 프린터 한다. 차량이 사고가 날 때에도 필요한 부품을 프린터해서 사용하고 있다.

필자는 수학 교사이다. 수업 시간에는 수학의 공간도형을 직접 그려보고, 3D 프린터로 출력하기도 한다. 수학 함수를 이용하여 3차원 공간의 도형을 만들고, 이를 수정해서 집을 만들거나, 다리를 모델링하는 수업을 한다. 학교에는 다양한 3D 프린터가 있어 여러 교과에서 활용하고 있다. 사회 시간에는 지형을 연구하고, 산을 직접 그려보고 프린터해 보기도 한다.

우리집은 전원주택이다. 3D 프린팅 주택을 공급하는 회사에서 의뢰 했다. 건축비가 일반적인 집보다 반 정도 들었다. 집을 짓기로 생각하고, 모델을 찾아보고, 집을 지을 때까지 한달 정도 걸렸다. 집을 지을 때는 3D 프린터를 관리하는 직원이 집을 지었다. 일반적으로 집을 지을 때 목수나 일을 하는 사람들은 없었다. 레미콘차도 오지 않았다. 집을 지을 때는 쓰레기가 나오지 않아서, 쓰레기 처리 비용도 들지 않았다. 단열이 잘 되어서 겨울에도 난방에 대한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 여름에는 시원하도록 창을 잘 설계하였다. 집의 모양도 주위의 집과는 다른 분위기를 연출한다.

다음 주에는 3D 프린터로 만든 여객기를 타고 유럽을 여행한다. 항공기는 가볍게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기존의 주물로는 만들 수 없는 구조를 3D 프린터로 출력한다. 3D 프린터로 비행기 날개까지 간단히 만들 수 있게 돼 이젠 비행기를 제작하는 공장도 예전처럼 그리 큰 공간이 필요하지 않게 됐다. 이처럼 제작 공정과 기간이 줄어들게 돼 비행기 제작 단가가 낮아졌으니 앞으로는 항공운임비도 저렴해질 것 같다는 소식이다.

친구가 간암으로 판정되었다. 간을 이식하기 위해 인공장기를 3D 프린터로 출력하였다. 3D 프린팅이 줄기 세포를 이용하여 자신의 신체에 맞게끔 완벽하게 재현되었다. 면역 반응 등의 부작용 없이 잘 적응하고 있다. 사람의 장기는 크기가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소량 생산에 3D프린터를 잘 활용할 수 있다.

안대영 수석교사

이처럼 3D 프린터는 가정의 생활 용품, 자동차, 주택, 항공기, 의료 등 여러 분야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변화를 생각하고, 변화를 만들어 가는 교육이 필요하다. 교육현장에서도 3D모델링에 대한 SW 활용 교육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