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의원들 에코폴리스 등 특정사안서 '전선' 확대 움직임
수습책 없고 상황인식 안이…충주의원들, 내일 에코폴리스 회견

임순묵 충복도의원 자료사진 (해당 기사와 직접적 연관 없습니다) / 뉴시스

[중부매일 한인섭 기자] 자유한국당 소속 충북도의회 의원들이 충북도정 전반의 실책을 다룰 '조사 특위'를 구성하자는 물밑 논의를 전개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자유한국당 소속의원들은 충북경제자유구역 청주공항 MRO 사업에 이어 답보 상태에 놓인 충주 에코폴리스 조사특위를 구성하자는 움직임을 보이다 충북도의 대응책이 문제가 있다는 판단에 따라 '조사 범위'를 확대하는 방안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파악됐다.

임순묵 충북도의회 의원(자유한국당·충주3)은 3일 "청주공항 MRO 사업에 이어 2조원대 이란 투자 실패, 좌초 위기를 맞은 충주 에코폴리스 사업 등 사업 실패는 물론 수습을 위한 대안 마련까지 전혀 되는 일이 없지 않냐"며 "특정사업을 다룰 특별조사위원회가 아니라 충북도정 전반을 점검해 문제점을 진단하고,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조사특위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임 의원은 "당장 에코폴리스 문제를 우려하고 있는 충주권 도의원 뿐만 아니라 자유한국당 소속 전체의원들이 특위의 범위를 확대해 전반적인 문제점을 점검하는 쪽으로 의견을 모으고 있다"고 밝히고 "반복된 사업실패에 대해 집행부와 도의회 모두 손을 놓고 있을 수는 없지 않냐"고 말했다.

임 의원은 "지난달 괴산에서 단합대회를 겸한 한국당 의원총회에서 충주에코폴리스 특위가 처음 거론된 후 이 지사의 유럽 방문 등이 변수로 작용했고, 상황 인식이 안일하다는 판단에 따라 최근 분위기가 달라졌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실패한 청주공항 MRO 사업의 경우 일반 산단으로 전환해 분양을 하는 등 뒷수습을 해야 하는 데, 후임 경자청장조차 공모하지 않고 시간만 보내고 있다"며 "MRO는 사업자가 없어 한계가 있고 하지만, 에코폴리스는 사업자와의 조건이 맞지 않는 것 인데, 합리적 대안을 마련하기 보다 포기 수순을 밟으려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비난했다.

임 의원은 또 "시급한 일이 많은 데 세계무예마스터십 행사 협의를 위해 이 지사가 유럽을 방문한 것도 의아하다"며 "사안의 경중, 순서 등에 대한 인식이 문제가 있어 보인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이같은 움직임은 오는 19~28일까지 열린 제355회 임시회 일정에 앞서 추진 여부에 대한 가닥이 잡힐 전망이다.

임 의원과 같은당 소속인 김학철 의원(충주1)·이언구 의원(충주2)은 이와별개로 5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좌초 위기에 놓인 충주 에코폴리스 사업 대안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지속적인 추진을 거듭 촉구할 방침이다.

임 의원은 "도정 전반에 대한 특위구성과 별개로 충주권 의원들이 에코폴리스 사업 추진을 촉구하고, 용지와 사업 조건 등에 대한 나름의 대안도 제시한 후 충북도와 이시종 지사의 의지를 확인할 생각"이라며 "사업자가 없어서 안 된다. 있어도 조건이 맞지 않아 못한다는 식의 행정을 되풀이 해서는 곤란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