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평생교육진흥원, 2016충남도민 평생교육 요구조사 결과 발표

위 사진은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으로 해당기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 자료사진 (클립아트코리아)

[중부매일 최현구 기자]충청남도평생교육진흥원(원장 박성호)은 2016년 도민 4천108명을 대상으로 한 '충남도민 평생교육 요구조사'결과를 발표했다.

발표결과에 따르면 충남도민의 29.1%(20세 이상)가 평생교육에 참여하고 있으며 48%가 평생교육에 참여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평생교육에 참여하는 충남도민의 행복도는 82점으로 참여하지 않은 도민의 행복도 77점 보다 5점이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충남도민 평생교육 참여에 따른 행복도

삶의 만족도 조사결과에서도 평생교육 참여 후 도민의 삶의 만족도가 4.05점(5점만점)으로 참여 전 삶의 만족도 3.41점 보다 더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박성호 원장은 "평생교육 참여가 도민의 행복감 등 삶의 질에 기여하는 것을 보여주는 근거로 평생교육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확인하게 해주는 결과"라고 말했다.

이번 '2016 충남도민 평생교육 요구조사'는 작년8월1일부터 30일까지 충남 15개 시군의 만 20세이상 도민을 대상으로 조사했으며 고령화시대 평생교육의 주 참여계층인 노년층의 요구를 측정하려는 시도가 돋보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번 연구 보고서는 평생교육 참여경험, 평생교육참여시 요구사항, 영역별 참여관심 및 참여의사 등을 지역별, 도민의 배경변인별(성별, 연령별, 학력별, 경제활동상태별)로 분석한 다양한 연구결과가 수록되어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