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대신협 인터뷰]
"청와대 이전도 국민의견 수렴 거처 결정"
자치분권 정책도 발표
제2국무회의 신설 및 세종시 연방제 수준의 자치분권 시범지역 선정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27일 "세종시는 참여정부 균형발전의 상징이다. 개헌을 통해 세종시를 실질적인 행정수도로 완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후보는 이날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중부매일이 회원사로 활동중인 대한민국지방신문협의회와 인터뷰를 갖고 "우선 국회 분원과 미래창조과학부 및 행정자치부의 세종시 이전을 추진하고, 장기적으로는 국회 이전을 추진하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문 후보는 특히 "청와대의 세종시 이전도 국민들의 충분한 의견 수렴과정을 거쳐 결정하겠다. 국민적 합의가 전제된다면 국회와 청와대를 세종시로 옮기지 못할 이유가 없다"면서 "그 전이라도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특별법'과 '행정중심복합도시개발계획' 등 도시 공간의 재구성을 포함한 건설기본계획을 전면 개정해서 자족기능이 확충된 80만 미래도시를 조성하겠다"고 약속했다.

7일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메타바이오메드를 찾은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골수복제(깨진 뼈 등을 재생하는데 도움을 주는 재료)를 살펴보고 있다./신동빈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충북 오송집접 바이오복합타운 조성등 바이오산업과 관련해서도 문 후보는 "충북은 바이오 분야 인프라 구축의 최적지다. 대한민국 바이오 인프라 수준을 높이고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 충북에 바이오헬스 혁신·융합벨트를 구축하는 것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확약했다.

문 후보는 또 "오송에 제3생명과학 국가산업단지를 조성하는 것을 적극 지원하겠다. 국가산업단지에는 교육연구·웰니스·비즈니스관광타운 등 3개 주요 타운이 들어서도록 하겠다"며 "바이오과학기술원과 생명공학기술(BT)전문대학원 등을 건립해 교육연구타운을 조성하고, 세포치료제상용화센터와 국립보건의료과학관을 건립해서 웰니스타운을 조성하겠다"고도 했다.

문 후보는 이와 함께 "오송역은 복합환승센터를 건립하는 등 비즈니스 관광타운으로 조성하겠다"며 "그 밖에 청주 오송, 충북혁신도시에는 인공지능산업진흥원을 설립하고, 인공지능 기반의 정밀의료서비스(뇌질환과 뇌신경) 플랫폼을 구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문 후보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내 삶을 바꾸는 정권교체' 정책시리즈 21-자치분권정책 발표에서 "대통령과 광역지방자치단체장이 참여하는 제2국무회의를 신설해 정례화 할 것"이라며 "제2국무회의는 자치분권과 국가 균형발전을 위한 각종 현안과 국가 중장기 과제들을 다루는 최고 수준의 자치분권 논의기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문 후보는 "자치와 분권의 법적 기반 확보를 위해 지방자치법 전면 개정을 추진하는 등 지방분권과 자율성을 저해하는 독소조항은 개정해야 한다"면서 "중앙정부의 권한과 사무는 과감하게 이양하겠다. 자치사무비율을 40%까지 올리는 것을 목표로 추진하겠다"고 지역 민심을 자극했다.

문 후보는 이와 함께 ▶주민발의, 주민소환, 주민투표제 확대 ▶주민참여예산제(지역예산) 확대 ▶국민참여예산제(국가예산) 도입 ▶재정분권 확대 ▶세종시·제주도, 연방제 수준의 자치분권 시범지역 선정 ▶혁신도시 시즌2 시행 ▶자치경찰제 도입과 교육지방자치 실현을 지역민에게 약속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