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도민대책위, 정치권 일제히 성명서 발표

KTX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대책위원회 회원들이 1월 11일 세종정부청사 국무총리실 앞에서 '세종역 신설 사전 타당성 용역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신동빈

[중부매일 한인섭 기자] KTX 세종역을 신설을 저지할 법적·행정적 명분으로 작용할 철도시설공단 용역 결과가 나오자 충북도와 도의회, 정치권, 시민단체는 일제히 환영했다.

KTX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대책위는 이날 성명을 통해 "세종시와 고속철도 건설 목적과 계획에 정면으로 위배돼 타당성이 없다는 결론을 낸 것은 지극히 당연한 것"이라며 "경제성 분석(B/C)이 0.59로 나온 것은 충분히 예상됐던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대책위는 특히 "정부와 충청권은 더 이상 세종역 신설문제가 불거지지 않도록 대규모 국책사업의 목적과 계획에 따라 원칙과 일관성을 철저히 지켜야 하고, 성공적인 세종시 완성과 충청권 공동발전을 위해 매진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상생의 정신과 원칙을 존중하면서 무너진 충청권 공조체계를 복원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충북도 역시 충청권 공조와 세종시와의 상생협력을 강조했다.

충북도는 이날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결과 세종역을 추진할 수 있는 근거를 확보하지 못해 매우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며 "충북도민과 함께 결과를 적극 환영한다"고 밝혔다.

도는 특히 "지난해 10월부터 신설 저지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 KTX세종역 신설 백지화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와 정치권, 언론, 시민사회단체, 택시업계를 비롯한 도민들의 노고에 감사 드린다"며 "더 이상 논란이 일어나지 않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도는 또 "이번 일을 계기로 충북도와 세종시는 상생 발전을 위해 상호 협력할 것을 기대한다"며 "충북도는 세종시가 완전한 행정수도가 되도록 지원을 하고, 세종시는 오송역이 세종시 관문역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힘을 보태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충북도의회 역시 "당연한 결과"라며 환영 입장을 밝혔다.

도의회는 "지난해 10월부터 반대 건의문 채택, 충남도의회와의 공조, 국토교통부 항의 방문, 고속철도역 신설 세부기준 법제화 요구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고, 이시종 지사를 비롯한 집행부, 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 시민단체 등 도민 모두가 노력한 결과"라고 평가하고 "철도 관련 전문기관의 용역 결과 타당성이 없는 것으로 밝혀진만큼 더이상의 논란으로 국력을 낭비하고 갈등을 조장해서는 안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도의회는 또 "세종시와 상생 협력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충북과 세종이 국가균형발전과 지방자치분권 실현을 위해 건설적인 정책을 만들어 추진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더민주당 충북도당은 충북과 세종의 상생과 협력을 기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민주당은 "충북도와 세종시의 소모적인 논쟁은 종식됐다"며 이같이 밝히고 "두 지역이 협력하면 충북은 바이오산업을 필두로 한 경제중심도시, 세종시는 행정중심도시로 발돋움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범도민대책위와 충북도 등 모든 도민들께 감사를 드린다"며 "정치권도 충북도민과 함께 화합과 상생의 길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