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길형 충주시장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정구철 기자] 조길형 충주시장이 사업이 중단된 충북경제자유구역 내 충주에코폴리스 지구 대체사업을 추진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조 시장은 지난달 31일 언론과의 정례 간담회에서 "경제자유구역은 충주시민의 염원"이라며 "기존 충주에코폴리스 지구가 철도와 항공소음 등으로 개발이 어려웠다면 이와 상관없는 지역에 다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경자구역 대체 후보지로 엄정면 신만리와 산척면 영덕리 일대 추진하는 북부산업단지나 대소원면 본리·완오리 일대 서충주산업단지, 중앙탑면 하구암·용전리 일대 북충주 나들목(IC) 일대 산업단지 등을 꼽았다.

또 "법적으로 문제가 없는 곳에 국제학교와 각종 시설 등이 들어갈 수 있는 경자구역 대체 추진을 검토할 것"이라며 "명칭은 기존 에코폴리스보다는 충주경자구역이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충북도와 사전협의 여부에 대해서는 "충북도와 현재까지 협의한 적은 없고 이 자리에서 처음 밝히는 것"이라며 "도에서도 그동안 공감대를 형성한 내용이기 때문에 반대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향후 대체 부지 추진과 관련, "신규지정에 준하는 산업자원부의 심사가 이뤄져야 하기 때문에 충북도와 충분히 상의해 속도있게 추진해야 한다"며 "충주시민들도 경자구역이 꼭 필요하다는 입장이기 때문에 대체부지 추진이 시민들의 호응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기존 부지 주민들의 피해보상 문제에 대해서는 "5년 동안 재산권 행사를 제대로 못했고 떠날 생각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경제구역 실패에 따른) 허탈감이 상당할 것"이라며 "충북도와 충분히 상의해 농작물특화단지 등 실질적인 보상계획을 수립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