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20개 이상 공동체 육성…자체공모사업 지원 확대

[중부매일 홍종윤 기자] 세종시가 지역공동체 활성화 및 사회적 경제조직 육성한다고 15일 밝혔다.

시는 행정도시 건설로 빠르게 성장해 와 지역 균형발전과 도농(이웃) 소통·교류 확대 등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 문화가 시급 실정이다.

또 공동체를 활성화하여 주민들이 연대감, 소속감을 갖도록 하고, 사회적 경제조직을 통해 지역사회 현안도 해결하려는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라는 것이다..

특히 일자리를 창출하고 공공의 이익도 실현하는 마을기업, 사회적 기업, 협동조합 등 사회경제적 조직의 발굴과 육성을 적극 추진해 왔다..

지역공동체는 일정한 지역을 중심으로 사회·심리적 유대감과 소속감을 갖고, 주민 스스로 마을의 일을 해결하고 결정하는 것이며, 사회적기업은 취약계층에 대한 사회서비스 및 일자리 제공 등 사회적 목적을 우선 추구하면서 영업활동을 하는 기업이다.

이밖에 마을기업은 주민 스스로 지역자원을 활용한 수익사업을 통해 소득과 일자리를 창출하여 지역공동체를 활성화하기 위해 운영되는 마을단위 기업이다.

세종시는 지역공동체는 2017년 5월말 현재 59개에 이르고 있으며(2015년도 25개에 비해 136% 증가) 유형별로 자원봉사활동 등 지역교육형(23개)과 주민 소득증대 등 지역산업형(13개), 지역문제해결 등 지역복지형(9개)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지역별로는 농촌 38개(64%), 신도심 21개(36%)로 상대적으로 신도시보다 농촌지역이 활성화됐으며, 사회적 경제조직은 마을기업 18개, 사회적기업 13개, 협동조합 57개 등 모두 88개가 운영 중이다.

지역공동체 및 사회적 경제조직 육성계획은 매년 20개 이상의 공동체를 육성·발굴과 함께 자체공모사업을 확대할 계획으로 아파트공동체 등 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특화사업 공모를 통해 공동체를 육성할 예정이다.

이춘희 시장은 "마을공동체 활성화와 사회적 경제조직 육성은 적지 않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사업으로 현재 그 주춧돌을 놓는 과정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