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컨소시엄과 도시공사 사업협약 해지

허태정 유성구청장

[중부매일 이종순 기자] 유성 광역복합 환승센터 조성사업이 사실상 무산됨에 따라 그동안 이를 고대했던 유성구민들은 물론 대전시민들이 충격에 휩싸였다.

대전도시공사는 지난 2014년 1월 유성광역복합환승센터 사업자로 롯데 컨소시엄을 선정해 협약을 체결한 이후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으나 ▶롯데 컨소시엄 내분으로 인한 구성원의 탈퇴, 소송 등 장기지연으로 여건변화에 따른 사업성 악화, 사업추진의지 결여, 장기간 사업표류 우려 ▶정상추진 촉구하는 10여회의 통보 및 협의에도 불구하고 의무를 이행치 않는 등 사업자 귀책사유로 사업추진이 불가능한 것으로 판단해 사업협약 해지했다고 밝혔다.

대전도시공사는 이와 관련해 “귀책의 유무를 떠나 협약해지로 인해 잠정적으로 사업이 중단 된 점에 대해 시민여러분께 깊은 이해를 구하며 사업자 재선정을 거쳐 조속히 사업이 정상 추진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대전도시공사는 오는 30일 사업협약 해지통보 재 공모 절차 이행과 12월 31일 우선협상대상자 지정 및 협약체결을 할 예정이다.

한편, 허태정 유성구청장은 ‘유성복합터미널 조성 무산’사태를 강력히 규탄했다.

허 구청장은 “충격과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하면서 “대전도시공사의 책임 있는 자세와 대전시의 확실한 대응책 마련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구는 입장문을 통해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책임을 맡은 대전도시공사가 그 동안 비밀주의와 무사안일로 유성구민을 기만한 것에 대해 강력히 규탄”하며, “지금까지 온갖 불편을 감내하며 유성복합터미널 조성만을 기다려온 유성구민의 상실감은 이루 말 할 수 없다”고 토로했다.

한편, 허태정 유성구청장은 “주체적으로 사업을 관리 감독해야 할 대전시의 안일한 대처를 질타”하고, “어떠한 경우에도 사업 무산은 정당화 될 수 없다”고 피력하며, “35만 유성구민이 납득할 수 있는 확실한 대응책 마련”을 주문했다.

또한, 조승래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유성구갑)도 “이번사태에 대해 대전 시민과 함께 매우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길이 없음을 밝힌다.”며, “당초 2019년까지 준공을 계획한 사업인 만큼 조속한 시일 안에 사업이 정상화 될 수 있도록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는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도록 촉구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와 함께 송대윤 대전시의회 의원(더불어민주당·유성구 1)도 “대전도시공사와 대전시는 수십년간 이 사업만을 바라보며 재산권행사에 불이익을 감내해 온 지역주민과 교통의 불편함을 감수해온 유성시민에 대해 사죄해야 하며, 빠른 시일 내 시민이 받아들일 수 있는 대책을 수립해 시의회에 보고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