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감사원 감사하지 않았다" VS 청주시 "감사원 감사했다"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충북시민사회단체들은 20일 ES청원 특혜 의혹과 관련해 감사원 감사를 받았다는 청주시의 주장에 대해 감사원에 확인한 결과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특혜 의혹을 주민감사로 조사하기 위해 명예퇴직을 신청한 전·현직 환경관리본부장의 명예퇴직 신청을 보류해야 한다고 시에 촉구했다.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과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는 이날 공동 성명을 내 "지난 5일 감사원에 '청주시의 ES청원 특혜 의혹 관련 감사원 감사 결과 확인' 공문을 보냈다"며 "최근 감사원으로부터 '감사를 진행하지 않았다'는 내용을 회신받았다"고 말했다.

이들이 공개한 회신 공문(특별조사국 제1과-286)을 보면 감사원은 2016년 9월 21일 청주시 상설 감사장에서 ES청원 관련 담당자들을 면담했다고 돼 있다.

같은 해 9월 청주시의 ES청원 소유 폐기물 소각장 부지매입 특혜 의혹과 관련된 언론보도 내용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한 것을 면담 이유로 들었다.

이어 감사원은 소각장 부지 매입이 중단된 것을 확인하고 감사할 실익이 없어 감사를 진행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청주시는 여전히 감사원 감사를 받았다는 입장이다.

이들 단체는 "감사원에 확인 요청 공문을 보내면서 같은 날 시에도 공문을 보냈다"며 "시는 회신 공문을 통해 감사(조사)를 받은 사실이 있다고 통보했다"고 말했다.

청주시는 감사원 특별조사국이 ES청원(청주) 소각장 및 매립장 사업계획 적합 통보, 행정처리과정 등을 조사했다는 것이다.

이들 단체는 "감사를 하지 않았다고 감사원이 시민단체뿐 아니라 언론에까지 확인해주었음에도 시는 왜 계속 감사를 받았다고 주장하는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며 "시민단체가 추진하는 주민감사를 무력화하기 위한 이유 빼고 다른 이유를 생각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또 "결국 제2쓰레기매립장 관련 의혹은 주민감사를 통해 밝혀낼 수밖에 없다"며 "청주시가 정말 아무런 잘못이나 특혜가 없다면 주민감사에 성실히 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시민단체들은 특히 "제2쓰레기 매립장 업무를 담당했거나 맡고 있는 전·현직 환경관리본부장의 명예퇴직을 보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