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학교비정규직 29~30일 파업 예고
학부모단체 "학교급식 거부운동 불사"

충북학교학부모대책위원회들이 27일 충북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학교 교육공무직·비정규직 노조의 파업선언'을 규탄하고 예고된 파업행동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신동빈

[중부매일 김금란 기자] 충북학부모 단체가 오는 29일로 예정된 학교비정규직 총파업을 "학생을 볼모로 한 무책임한 행동"이라며 규탄하고 나서 총파업을 강행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충북학교학부모대책위(대책위)는 27일 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교육공무직·학교비정규직 노조의 파업은 자신의 배를 불리기 위해 남의 자식 굶기고 돌봄교실 어린이들을 방치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대책위는 "학교비정규직의 총파업에 맞서 학교급식을 기존 직영에서 위탁 운영으로 전환하라"고 도교육청을 압박했다

이어 "급식 차질이 예상되는 상황인데도 도교육청이 무책임과 무관심으로 일관하고 있다"면서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학교 급식 거부운동을 벌이겠다"고 경고했다.

이에 앞서 충북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학비연대)는 "쟁의찬반투표 결과 찬성 87.8%가 나왔다"며 "오는 29~30일 이틀간 총파업을 한다"고 26일 예고했다.

학비연대는 "지난 2월 14일부터 이달 8일까지 11차례 걸쳐 단체교섭을 진행했으나 전체 588개 요구안 중 조정이 이뤄진 것은 15개에 불과했다"고 파업이유를 설명했다.

학비연대는 요구사항 중 근속수당 신설을 강력히 주장하고 있다. 매년 5만원씩 수당을 인상하는 호봉제를 현실화하라는 내용이다.

이 같은 요구사항을 수용했을 때 필요한 예산은 총 174억원에 달할 것으로 도교육청은 추산했다. 재정여건을 고려한 도교육청이 난색을 표하자 결국 학비연대는 매년 반복하던 총파업 카드를 꺼냈다.

학비연대 회원 중 조리원과 교무실무사, 행정실무사 등의 교육공무직은 4천900여 명에 달한다.

지난해 3월 학비연대는 임금협상 교섭결렬로 총파업에 들어가 도내 42개 초·중·고교에선 하루 동안 급식이 중단됐고, 단축수업도 이뤄졌다. 두 달 뒤 학비연대는 다시 부분 파업에 들어가 도내 9개 학교에선 일주일가량 급식 차질이 빚어졌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