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FTA 등 일부 민감현안 외 대체로 격의없는 논의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오전 청와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통화로 대북제재 강화 방안 등을 논의하고 있다. 2017.08.07. (사진=청와대 제공) / 뉴시스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7일 오전 56분간 통화를 갖고 북한의 잇단 미사일 도발에 따른 한반도 안보상황 등 공조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이날 전화통화에서는 문 대통령이 대화를 주도했고, 트럼프 대통령은 주로 경청하며 '아주 좋다' 등의 맞장구를 쳤다는 게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박 대변인은 "전체 대화 중 대부분을 문 대통령이 이야기했고 트럼프 대통령은 경청하는 흐름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아주 좋다', '좋다', '감사하다' 이런 표현을 6군데에 걸쳐 했다"고 설명했다.

양 정상은 굳건한 연합방위 태세를 기반으로 북한의 추가도발을 억지하고 대응하는데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또 문 대통령이 한미 미사일지침 개정 협상이 원만하게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당부하자 트럼프 대통령은 "적극 협력하겠다"고 답했다.

다만, 통화 후반부 트럼프 대통령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얘기를 꺼내면서 양 정상간 다소 냉각 상태가 있었다는 게 박 대변인의 부연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FTA 문제와 관련, "막대한 무역적자를 시정하고 공정한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선 개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고, 이에 문 대통령은 "국방비 상당 부분이 미국의 첨단무기 구입에 쓰일 것이라 트럼프 대통령이 말하는 무역적자 규모 해소에 도움이 될 것이다. 함께 노력하자"고 대응했다. 일단 큰 마찰 없이 문 대통령이 재치있게 상황을 넘긴 것이다.

FTA 외에는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한반도 배치와 핵잠수함 등 다양한 주제도 격의 없이 오간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문 대통령은 대선 직후 통화, 또 방미 당시 이뤄진 정상회담까지 포함해 취임 100일도 채 되지 않아 트럼프 대통령과 4번에 이르는 대화를 나누는 등 서로간 친밀도는 상당히 쌓였다는 후문이다.

문 대통령은 이와 함께 늦어도 내년 2월 평창동계올림픽이 열릴 시기까지는 방한해줄 것을 거듭 요청했고, 트럼프 대통령은 "이른 시일 내 방한하기를 기대한다"고 답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북핵 문제와 관련, "정부는 어떠한 경우에도 군사적 대결이 아닌 평화적이고 외교적인 방법으로 현재의 엄중한 안보 상황을 극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한반도 안보위기 상황에 대한 정부의 대응방향을 설명하며 이같이 밝혔다.

특히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대북 제재 결의 2371호를 채택한 것에 대해 "북한은 이번 제재 결의로 국제 사회가 보여준 확고한 의지를 분명히 인식해 더 이상의 도발을 중단하고 대화의 길로 나오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공관병 갑질' 문제와 관련해서도 문 대통령은 "군 최고통수권자로서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근본적인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시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