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생활물가 급등에 제동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오전 국무회의가 열린 청와대 세종실에서 회의 자료를 살피고 있다. 2017.08.08. / 뉴시스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가뭄과 폭염이 이어지면서 농수산물 공급 이상 등 생활물가의 급등이 현실화되하자 문재인 대통령이 급기야 8일 제동을 걸고 나섰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국무회를 주재하고 "가뭄·폭우·폭염이 이어지면서 농수산물 공급 이상으로 인한 생활물가 급등이 우려되고 있다"면서 "더위에 물가까지 올라 국민들이 속 타는 일이 없도록 선제적인 대응에 만전을 기해달라. 생활물가 관리에 각별한 관심과 대책을 당부드린다"고 관계 부처에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올여름은 가뭄과 폭우, 폭염 등 이어지는 이상기후로 인해 많은 국민이 피해를 보고 고통을 겪고 있다"며 "기후변화로 기상이변이 자주 발생할 것으로 예측되는 만큼 앞으로 미리 대비할 일은 없는지 부처별로 꼼꼼하게 짚어주기 바란다"고도 했다.

새 정부의 복지 정책과 관련해서도 문 대통령은 "소득분배지수는 계속 악화하고 불평등이 심화하고 있다. 저출산 고령화의 인구위기도 본격화되고 있다"면서 "복지 정책은 국민의 삶을 책임지는 민생정책인 동시에 일자리 정책이고, 가계의 처분소득을 늘려주는 소득정책"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시혜적 관점에서 탈피해 국가 발전전략의 핵심요소로 복지정책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면서 "복지정책의 목표는 모든 국민의 인간다운 삶을 보장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 대통령은 "이를 위해 보육·교육·의료 등 생활비 부담을 덜어주고 모든 국민의 기본생활을 보장해야 한다. 불평등과 격차를 해소하고 공정한 기회를 보장해야 한다"면서 "저출산 고령화에 적극 대응해야 하고, 무너진 공동체성을 회복하는 등 지속 가능한 사회통합을 이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각 부처는 국민이 생활에서 실질적인 도움을 받고, 복지혜택을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분야별 복지정책을 적극적으로 발굴·시행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