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추경 예산확보 후 내년 기본·실시설계
오는 2019년 '첫삽'…2021년 매립장 가동 계획

(자료사진) 청주충북환경연합을 비롯한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지난달 20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청주시 제2쓰레기매립장 주민감사청구인 명부 제출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모습./신동빈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지역 시민사회단체로부터 주민감사청구가 청구됐던 청주시 제2 쓰레기 매립장 조성 사업이 한 고비를 넘겼다.

청주 제2 쓰레기 매립장 조성사업 특혜 의혹과 관련된 주민감사 청구가 기각됐기 때문이다.

충북도는 지난 11일 청주충북환경연합 등 3개 단체가 지난달 20일 시민 399명의 서명을 받아 청구한 제2 매립장 특혜 의혹에 대한 주민감사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날 주민감사 심의위원회는 매립장 조성 방식을 애초 '지붕형'에서 '노지형'으로 변경한 이유에 대해 청주시의 설명을 들었다.

시민단체가 폐기물 처리 업체인 ES청원에 특혜를 주기 위해 조성 방식을 바꿨다고 주장하며 감사를 청구했기 때문이다.

시는 매립장 운영 변화와 사용 연한, 주변 여건, 자연환경 훼손, 미래 활용성 등을 볼 때 지붕형보다 노지형이 올바른 판단이라고 했다.

이날 양 측의 입장을 들은 심의위는 시민단체 주장이 구체적인 설명이 떨어진다는 이유 등을 들어 시의 손을 들어준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써 감사가 진행되면 성실히 받겠다던 청주시는 한시름을 놓게 됐다. 시는 사업이 지연된 만큼 제2 매립장 예산 확보에 힘을 쏟기로 했다.

그러나 아직 '넘어야 할 산'이 많다. 더불어민주당 소속의 청주시의원들이 여전히 노지형 조성에 부정적이기 때문이다. 시가 민주당의 반대를 뚫고 사업비를 확보할지 주목된다.

청주시는 제2 매립장 사업비를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편성, 이달 말 시의회에 제출할 계획이다.

시는 추경을 통해 예산을 확보한 뒤 오는 11월부터 제2 매립장 조성에 나서기로 했다. 내년 기본·실시설계를 수립하는 등 준비를 마친 뒤 2019년 3월 첫 삽을 뜰 예정이다.

이어 2021년 제2 매립장을 가동한다는 것이다. 시는 이런 계획이 순조롭게 이뤄지면 '쓰레기 대란'은 막을 수 있다는 계산이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여전히 노지형이 아닌 지붕형 방식을 고집하고 있다.

한국당은 전체 의석 38석 중 21석을 차지했지만 지난 4월 남연심 의원에 이어 지난 6월 안흥수 의원이 한국당을 탈당해 19석으로 줄었다. 과반 이상이었던 한국당이 민주당과 국민의당, 무소속 등 비 한국당 의석과 같아지면서 관련 예산의 의회 통과가 녹록지 않은 상황이 됐다.

시의회는 다음 달 7일 개회하는 제29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할 예정이다.

15명의 예결위원 중 한국당이 과반인 8석을 차지하면 제2 매립장 관련 예산이 도시건설위원회에서 삭감돼도 예결위에서 '부활'시킬 수 있다.

민주당은 한국당과 민주당 각각 7석, 국민의당·무소속 1석으로 예결위를 구성해야 한다는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어 제2 매립장 조성 예산 확보는 안갯속이다.

서강덕 청주시 환경관리본부장은 "이번 추경에 예산을 확보하지 못하면 쓰레기 대란과 제2 매립장 조성에 막대한 차질이 생긴다"면서 "주민감사청구 심사위원회가 기각 결정을 내린 만큼 시의회가 특혜 논쟁에서 벗어나 시민들을 위한 올바른 판단을 해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흥덕구 강내면 학천리의 쓰레기 매립장은 오는 2019년 말 포화 상태에 달해 제2쓰레기매립장 조성이 무엇보다 시급해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