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소면 주민 무조건 반대로 조성 차질

음성지역의 수질개선등 환경오염을 줄이기 위해 꼭 필요한 환경기초시설 조성사업이 해당 주민들의 기피 풍조 만연으로 설자리를 못찾고 있다.
 더욱이 일부 사업의 경우 사업기술공모 등 수년간 예산투입과 계획을 해왔으나 주민들의 반발로 아예 사업 자체를 포기하고 예산을 반납하는 등 환경시설의 효율적 운영에 상당한 차질을 빚고있다.
 공업지역으로 급부상 하고 있는 음성군 대소면 일대의 수질오염을 줄이기 위해 2백40여억원을 투입 1일 4천톤의 각종 오ㆍ폐수를 처리 예정인 릫대소하수종말처리장릮시설사업이 최근 해당 지역주민들의 반대 움직임으로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
 반대주민들은 하수종말처리장 시설이 들어설 경우 이로인한 악취와 부동산가격 하락이 예상된다며 반대문구가 적힌 현수막을 내걸고 사업을 강행 할 경우 집회까지 벌일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 사업은 대소면이 공업지역으로 급부상하고 인구증가도 급속히 진행되고 있어 주거환경개선과 수질오염 예방을 위해 꼭 필요한 지역 최대현안 사업으로 오는 8월 용지보상을 마친 뒤 11월 착공예정이다.
 또 지난 2001년부터 사업기술공모와 수차례의 공청회를 거친뒤 추진한 '음성음식물쓰레기처리´시설 역시 해당지역의 극심한 반대 등으로 사업을 포기한 채 국비 4억9천5백만원을 반납했다.
 이처럼 꼭 필요한 환경기초시설 임에도 불구 주민들의 '우리지역은 안돼´라는 식의 기피 풍조로 음성지역 환경기초시설 조성사업이 차질을 빚고 있다.
 군 관계자는 "꼭 필요한 환경기초시설 이지만 주민들의 기피풍조가 심해 반대급부 제의를 비롯 주민공모제와 군의 각종 중재도 무용지물"이라며 "시급히 환경기초시설을 설치해야 할 형편이지만 환경이란 말만 나와도 무조건 반대하는 환경시설 기피 풍토 때문에 사업추진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