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소비자단체 세종청사 앞에서 규탄대회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살충제 계란 사태에 분노한 학부모 단체와 소비자 단체가 24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농림축산식품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의 부실관리와 직무유기를 맹비난했다.

이들은 농식품부가 총제적 부실 관리와 직무유기로 인해 초래된 살충제 계란 사태의 책임을 지고 땜질식 처리가 아닌 근본적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날 참교육학부모회, 한국YMCA전국연맹, 한국여성소비자연합,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 소비자공익네트워크, 소비자시민모임, 대전소비자연맹, 대한어머니회중앙연합회, 소비자교육중앙, 한국소비자교육원 등 13개 단체와 50여명의 학부모 등이 참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농림축산식품부는 살충제 계란 농장의 계란에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인증마크를 부여한 셈"이라며 "왜 이런 문제가 발생했으며 인증기관을 관리하는 국립농산물 품질관리원이 어떻게 관리를 소홀히 해왔는지 그동안의 문제 발생에 대한 원인과 책임을 규명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학부모·소비자단체들은 "식품안전의 최종 책임자이며 컨트롤타워 역할을 해야할 식품안전의약처와 현장에서 지도점검해야 할 지자체장도 직무유기"라며 이대로 넘어갈수는 없다며 명확한 책임 규명을 촉구했다.

이들은 "지난해 정부가 친환경 계란에 쏟아 부은 세금이 22억8천200만원이고, 소, 돼지, 닭 등 친환경 축산에 172억 5천700만원을 쏟아부었다"며 "이는 우리의 세금으로 지불된 돈"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살충제 계란 농장 49곳중 31곳이 친환경인증 농장이며, 29곳이 HACCP(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 인증을 받았다"며 "농식품부는 왜 이런 문제가 발생했는지 원인과 책임을 규명해야 한다"고 질타했다.

학부모·소비자단체들은 식품안전관리체계와 관련 "농가관리에 대한 철저한 관리체계가 만들어지고 식약처와 농식품부가 이를 공유하고 문제가 발생하면 정보를 통합해 일원화해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이 만들어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A4용지보다 작은 닭장에 갇혀있는 닭들에게 살충제를 뿌리는 농장주와 살충제가 들어있는 계란에 대해서 정확한 검사 없이 친환경 인증과 HACCP 인증 관계기관의 직무유기 현장을 비판하는 퍼포먼스도 진행됐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