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정구철 기자] 충주농협(조합장 최한교)이 운영하는 탄금한우타운이 충북도내에서 최초로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주관하는 음식점 위생등급제 중 최고등급인 매우 우수 업소로 지정됐다.

음식점 위생등급제는 식약처가 외식업소간 자율경쟁을 유도해 위생수준을 향상시키고 식중독 사고 예방과 음식점에 대한 소비자의 선택과 신뢰 확보 등 안전한 음식문화 조성을 위해 지난 5월 19일부터 시행하고 있다.

위생등급을 원하는 음식점 영업자가 식약처에 희망하는 위생등급을 신청하면 평가전문기관인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에서 평가를 실시한다.

평가는 각 등급별로 기본분야와 일반분야, 공통분야로 구분된 평가표에 따라 진행되며, 평가결과 85점 이상인 경우 해당등급을 지정받게 된다.

등급은 매우 우수(별 3개), 우수(별 2개), 양호(별 1개)로 구분된다.

탄금한우타운은 이같은 과정을 거쳐 지난달 말 별 세개인 매우 우수 업소로 지정받았다.

충주시에서는 탄금한우타운 외에 문화동의 웰컴투돈맛골, 중부내륙고속도로 김천방향 충주휴게소의 김밥ㆍ철판 등이 상반기 우수업소로 지정됐다.

위생등급 지정업소는 2년 간 출입·검사 면제, 위생등급표지판 제공, 식품진흥기금을 활용한 시설·설비 개·보수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