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모회의 올바른 운영 방안(하)

학부모들의 학교 교육 참여를 위한 창구역할을 하고 있는 자모회는 법적으로 규정되지 않은 임의단체인 만큼 운영면에 있어서도 주먹구구식 운영방식을 탈피하지 못하고 있다.
 충주지역 자모회의 경우 대부분 임원 몇명의 판단에 의해 예산 사용을 결정하고 있으며 나머지 회원들에게는 일방적으로 예산 집행 내용을 통보하는 정도로 운영되고 있다.
 교육인적자원부가 밝힌 학부모회 규약(예시)에 따르면 이 모임은 학부모의 자진 협찬으로 학교 운영을 지원하고 학생의 복리증진을 도모, 학교 교육 정상화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고 돼 있다.
 그러나 충주지역 일부 자모회는 회비로 충당된 기금의 대부분을 규약에 예시된 당초 사용 목적과는 달리 학생들의 복지증진은 외면한 채 교사들의 뒷바라지에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대부분의 자모회가 민주적으로 운영되기 보다는 임원 중심으로 운영되다 보니 각 학교에서는 자율적으로 자모회에 가입을 하려는 학부모들이 부족해 회원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일부 교사들까지 학부모들을 상대로 자모회 가입을 독려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일부 학부모들은 물론 교사들 사이에서도 자모회의 역할에 대한 비판과 자성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대통령직인수위에서는 자모회를 법제화하는 방안을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학부모들 사이에서는 이같은 불합리에 대한 개선이 선행되지 않고는 올바른 역할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교육 관계자들은 자모회의 올바른 역할을 위해서는 학교 교육을 바라보는 학부모들의 인식 변화가 우선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미 타 지역의 일부 학교에서는 자모회를 중심으로 교복과 앨범 공동 구매는 물론 교육기자재 및 도서구입 등 각종 학생복지 및 학생자치활동 지원에 나서 자모회 운영의 좋은 선례를 남기고 있다.
 충주지역에서도 일부 학부모들 사이에서 바람직한 자모회 운영을 위해 여러 의견이 오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아직 구체적인 움직임은 보이지 않고 있다.
 자모회가 자율적으로 조성된 임의단체라고 하지만 모든 학교에 구성돼 있고 학교와 학부모간의 실제적인 창구 역할을 하고 있는 만큼 교육 당국도 이를 수수방관만 할 것이 아니라 바람직한 발전방향을 위해 적극적인 의견 제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