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총리와도 통화해 이번주 유엔총회에서 대응방안 모색키로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청와대 관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를 하고 있다. 2017.09.17. / 뉴시스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오전 11시부터 11시25분까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갖고 최근 북한의 계속되는 핵 및 미사일 도발에 대응해 한·미 양국 간 공조를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양 정상은 최근 국제사회가 북한의 6차 핵실험에 대해 유엔안보리 결의 채택 등 단합되고 확고한 입장을 보여줬음에도 불구하고 또 다시 미사일 발사 도발을 한데 대해 엄중히 규탄하며 이 같이 합의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양 정상은 특히 한·미 간 긴밀한 공조를 더욱 강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제사회와 함께 북한 정권으로 하여금 도발을 계속 할수록 더 강화된 외교적 고립과 경제적 압박을 받게 돼 몰락의 길로 들어서게 될 것임을 깨닫도록 보다 강력하고 실효적인 제재와 압박을 가해 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양정상은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하면서 유엔안보리 결의 2375호를 포함한 안보리 결의들을 더 철저히 이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 하고 관련 협력과 협의를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계속되는 도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면서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지키기 위해서는 우리의 자체적인 억지 및 방위 능력과 한·미 연합방위 능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면서 미사일 지침 개정과 첨단 무기 보강을 위한 트럼프 대통령의 관심과 협조에 사의를 표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한·미 동맹을 전적으로 지지하며, 동맹 강화 차원에서 필요한 지원과 협조를 계속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양 정상은 이번주 유엔총회에서 다시 만나 북한의 핵 및 미사일 도발과 위협에 대응하고 한·미 동맹을 더욱 강화해 나가기기 위한 제반 방안들에 대해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5일 오후 5시37분부터 6시11분까지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도 전화 통화를 갖고, 북한의 6차 핵실험에 이은 미사일 발사 등 연이은 도발에 대한 대응방안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양 정상은 국제사회와 함께 유엔 안보리 결의를 철저하게 이행해 북한에 대해 최고 강도의 제재와 압박을 가함으로써, 북한이 대화의 장으로 나올 수밖에 없도록 만들어야 한다는데 인식을 같이 했다.

그러면서 이번주 개최되는 유엔 총회에서 국제사회의 단합된 의지를 재확인하고 북한의 태도 변화를 끌어내기 위해 단호하고 실효적인 조치를 함께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

양국 정상의 통화는 지난 9월7일 동방경제포럼 계기로 한·일 정상회담을 가진 이후 8일 만에 이뤄어 진 것으로, 문 대통령 취임 이후 일곱 번째 통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