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무작위 검사 실시...적발시 보조금 지원 제외

살충제 계란 여파로 수요가 줄면서 산지 도매가가 하락, 대형마트들이 계란 가격 인하에 들어간 8월 23일 서울 한 대형마트에서 직원이 인하된 가격표로 교체하고 있다. 2017.08.23. / 뉴시스

[중부매일 최현구 기자] 충남도가 도내 판매중인 농축산물에 대해 무작위 검사를 실시하고 잔류 농약 부적합 농가 퇴출제를 도입한다.

도내 양계농장에 대해서는 진드기 감염 실태를 수시로 모니터링하며 근본적인 방역대책 마련에 나선다.

도는 최근 '농축수산물 안전 관리 강화 방안'을 마련해 본격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방안은 최근 '살충제 계란'으로 높아진 먹거리에 대한 불안감 해소를 위해 수립했으며 우선 로컬푸드 직매장과 축산물 판매장에 대해 부정기·무작위 안전 검사를 연중 예고없이 실시키로 했다.

또 검사 인력과 장비를 보강하고 안전 농산물 생산·관리 교육 이수를 제도화한다.

부적합 판명 농가 사례는 도내 농가에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유사 사례가 발생치 않도록 하며 특히 잔류 농약 부적합 농축산물 생산 농가에 대해서는 공선조직에서 제외하고 각종 보조금 지원 대상에서도 빼기로 했다.

도는 뿐만 아니라 GAP(농산물우수관리), 친환경농산물 인증 농가를 확대하고 동물 의약품 선정 시에는 농가 의견을 적극 반영한다.

수산물은 의약품 지도·점검 강화와 함께 도 자체 수산물 안전검사 체계를 구축한다.

농축수산물 안전 관리를 위한 대정부 건의 및 제도 개선 과제로는 ▶농약 판매 이력 관리제 강화 ▶축산물 안전성 검사 물량 확대 ▶닭고기·계란 이력 표시제 도입 및 난각 표시 방법 개선 ▶국가 친환경 인증 농가 사후 관리 강화(이상 농림축산식품부) ▶생산자 자체 검사 의무 부과 ▶양식장 '사전 출하 신고제' 도입(이상 해양수산부) 등을 찾았다.

닭 진드기 친환경 방역 대책으로는 인체에 안전한 방제약 개발을 위해 동물 약품업체 R&D 정부지원을 건의키로 했다.

이에 더해 ▶주기적 맞춤형 교육 ▶검사 대상 약품 확대 및 신속 검사법 개발 ▶종계장 방역 관리·지원 확대 ▶양계농장 진드기 감염 실태 수시 모니터링 ▶동물복지 축산농장 점진적 확대 등을 추진키로 했다.

박병희 도 농정국장은 "그동안 농축수산물에 대한 안전 관리가 미흡했던 것은 검사 인력·장비 부족, 농약에 대한 안전 의식 저하, 미온적인 안전성 검사, 친환경 농장 관리 미흡, 검사기관 분산, 조사 물량 과다 등을 원인으로 꼽을 수 있다"며 "이번 방안은 이 같은 문제점 극복을 위한 것으로, 지역 먹거리에 대한 안전성 강화를 통한 신뢰도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국장은 또 "살충제 계란 문제는 청소나 차단 방역 대신 손쉬운 약제를 사용하면서 불거졌다"며 "도는 앞으로 분야별 방안에 대한 세부 계획을 수립·추진하고 장기 과제는 별도로 검토해 추진토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