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총리, 국무회의주재...야권 주장 일축

이낙연 국무총리가 1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17.10.17. / 뉴시스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이낙연 총리는 17일 "적폐청산은 특정세력이나 특정개인을 겨냥한 기획사정도, 보복사정도 아니다"고 최근 야권의 정치보복 주장을 일축했다.

이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이명박·박근혜 정부의 부정부패 수사가 본 궤도에 오르면서 야권이 정치보복으로 규정한 것과 관련, 이 같이 반박했다.

이 총리는 또 "적폐청산은 첫째, 민주적 기본질서를 심각하게 위협하거나 규모가 큰 불법을 바로 잡는 일"이라며 "만약 그런 불법의 혐의가 드러났는데도 묵인한다면 그것은 적폐를 누적시키는 매우 무책임한 처사가 될 것"이라고 했다.

이 총리는 특히 "부패의 온상이 되거나 국민께 불편 또는 손해를 끼쳐 드리거나 미래발전의 잠재력을 잠식하는 정책 제도 관행을 바로잡는 일"이라며 "그렇게 잘못된 정책 제도 관행을 바로잡지 않는다면 그것은 미래발전을 포기하는 매우 위험한 처사가 될 것"이라고도 했다.

이 총리는 그러면서 "각 부처 장관님들은 이 점을 분명히 인식하시고, 적폐청산에 당당하고 책임 있게 임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야권의 압력에 흔들리지 말 것을 강하게 주문했다.

올 국정감사와 관련해서도 이 총리는 "국회 이곳저곳에 공무원들이 빽빽이, 심지어 앉지도 못하고 서서 대기하는 것은 볼썽사납고 비효율적이다. 심하게 말씀드리면 부처의 역량부족을 드러내는 것으로 보이기도 한다"면서 "각 부처 실국장들의 지혜로 공무원 동원을 대폭 줄여야 할 것"이라고 지시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