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대수 의원, 수명연한 초과 및 노후화로 성능 저하

자유한국당 경대수 의원 / 뉴시스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북핵 위기 등 북한의 도발가능성이 그 어느때 보다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제2작전사령부가 경계 임무를 수행하고 있는 후방지역 해안선에 대한 감시장비의 노후화는 물론 이마저도 부족한 것으로 드러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국회 국방위 자유한국당 경대수 의원(충북 증평·진천·음성)이 22일 국방부로부터 제출받은 국감 자료에 따르면 제2작전사령부는 레이더 및 TOD(열영상장비)를 이용해 6천여km의 광범위한 해안선을 감시하고 있다.

특히 추가적으로 수색정찰 및 매복작전을 통해 적의 침투징후를 예의주시하는 등 경계태세를 구축하고 있다. 주민신고망, 민간 CCTV 등 민·관·경의 감시자산을 활용해 감시공백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감시장비의 수명연한 초과 및 노후화로 감시 성능이 저하돼 정비소요가 증가되고 있으나 핵심수리부속 단종 등의 이유로 정비가 제한되고 있어 교체 및 성능 개량이 시급한 실정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경 의원은 "북한은 지금까지 다양한 형태의 도발을 감행해왔다. 현 정세를 고려해볼 때 만약 도발을 시도한다면 전력대비가 잘돼 있는 전방지역보다 비교적 경계요소가 부족한 후방지역을 대상으로 도발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면서 "책임지역을 성공적으로 감시하기 위해 신형 감시장비의 추가 도입 등 조속한 보완이 필요하다"고 대책 마련을 국방부에 강하게 촉구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