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문화계 "역사적 가치있는 기념비적 건물"
건축전문가들 "공간 활용·경제적 측면서 비효율적"

청주시청 항공사진 /중부매일B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청주시청 본관 건물이 보존과 철거를 놓고 의견이 찬반으로 갈리고 있다.

특히 시민사회단체, 문화계 등은 원형 그대로의 보존을 요구하는 반면 건축 전문가들은 시청사 본관이 노후 건물이며, 효율성이 없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시는 이같은 각계각층의 의견을 종합해 내년 1월 초 본관 건물의 보존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어서 더욱 관심이 쏠리고 있다.

청주시는 13일 청주문화산업진흥재단 영상관에서 통합 시청사 건립을 위한 전문가 초청 심포지엄을 열었다. 이 자리는 효율적인 시청사 건립과 한국내셔널트러스트(National Trust)가 지난 10월 문화유산으로 선정한 본관 건물의 보존 여부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민단체, 철거 반대

강태재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고문은 시청 본관 건물이 역사·문화적 가치가 높은 만큼 보존해야 한다고 했다.

강 고문은 "1960년 관청 건물로 현재까지 남아 있는 것은 경기도청 구관과 대구시청 별관, 청주시청 본관 밖에 없다"며 "당시 시대의 조류를 반영한 기념비적 건물"이라고 강조했다.

또 "당시의 건축 사조인 권위주의를 탈피해 비대칭이면서 시민 친화적 건축 양식을 도입했다"며 "한국근대 건축과 청주를 상징하는 건축물이기 때문에 반드시 보존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중근 유원대 교수(전 문화재청 문화재 위원)도 보존 목소리에 힘을 보탰다. 조 교수는 "본관은 청주의 전통적 지리관인 행주형 입지를 반영한 역사적인 가치와 당시의 시대적 조류가 담긴 건축물"이라며 "관공서란 규격화된 건축 디자인을 탈피해 전통을 재해석한 섬세함이 잘 표현됐다"고 말했다. 이어 "(옛 청주시와 청원군)통합의 장소로서 역사적 가치와 상징성이 있다"며 "철거 주장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 공간 활용 문제는 해결할 수 있고 본관이 중앙에 위치해 오히려 획기적인 (시청사 건립)계획을 세울 수 있다"고 주장했다.


건축 전문가들, 보존 '비효율적'

청주시청사 전경 /중부매일DB

이에 반해 건축 전문가들은 보존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한재희 충북도 건축사협회장은 "본관 건물이 (통합 시청사)부지의 중앙에 위치해 공간 활용과 경제적 측면에서 비효율적"이라며 "건축학적 보전 가치도 없는 만큼 철거해야 한다"고 했다.

특히 그는 "본관 건축물의 노후로 인한 안전 문제가 불거질 수 있고 유지 보수 비용도 꾸준히 투입돼야 한다"며 "후손들로부터 두고두고 원성을 살 수 있다"고 반박했다.

전문가들 대다수도 원형 보존에 반대했다. 이들은 역사성이 건축물을 온전하게 보존한다고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는 데 입을 모았다.

통합청사를 공공복합청사로 조성해야 한다고 주장한 김영환 청주대 도시계획부동산학과 학과장도 "본관 건물이 문화재적 가치가 있다고 하는데, 저는 그것에 동의하지는 않는다"고 거들었다.

일부 참석자들은 "특징적 디자인을 신축 건물에 반영하는 것도 역사성을 이어가는 한 방법"이라며 "현 청사 부지에 신청사를 건립한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청주시청의 역사성, 연속성이 이어지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시 관계자는 "간담회와 심포지엄에서 나온 의견을 종합해 본관 건물의 보존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며 "이것이 지연되면 통합 시청사 건립에 차질이 우려되는 만큼 내년 1월 초에는 최종 결정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2천312억원 투입, 통합청사 신축 계획

시는 내년 상반기 첫 삽을 뜬 뒤 오는 2022년 완공할 계획이다. 통합 시청사는 현 청사를 중심으로 2만8천450㎡ 용지에 건립된다.

연면적 4만9천916㎡에 지하 2층, 지상 15층 규모로 지어진다. 총 사업비는 2천312억원이다

본관 건물은 지난달 초 한국내셔널트러스트가 선정한 '이곳만은 꼭 지키자'에 포함되면서 고민에 빠졌다.

내년 상반기 시작될 설계 공모를 앞두고 본관 존치 여부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는 공식 절차는 이 심포지엄이 마지막인데, 패널 8명의 의견이 맞서면서 시의 고민은 더 커지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