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오성균·송태영·이건영·이현 등 7명 대상
친박 서청원·유기준 등 현역 4명 포함 62명 교체

17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자유한국당 기자실에서 홍문표(왼쪽) 사무총장과 이용구 당무감사위원장이 당무감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2017.12.17. /뉴시스

[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자유한국당은 최근 벌여온 당무감사 결과, 충청권 원외 당협위원장 7명을 비롯해 친박 서청원·유기준 의원 등 현역의원 4명을 교체 권고하면서 향후 당내 강한 후폭풍을 예고했다.

한국당 이용구 당무감사위원장은 17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 브리핑에서 전체 당협위원장은 214명 중 교체 커트라인인 55점(현역의원)에 못 미치는 현역의원 지역구 4곳과 원외 지역구 58곳 등 당협위원회 62곳의 위원장 교체를 권고했다.

교체 대상이 현역 의원은 경기도 화성 갑의 서청원, 경남 밀양·의령·함안·창녕의 엄용수, 부산 서구·동구 유기준, 부산 해운대을 배덕광 의원 등 모두 4명이다.

또 원외 당협위원장은 모두 58명으로, 특히 충청권은 충북 청주 청원 오성균, 청주 흥덕 송태영, 충남 아산시을 이건영, 천안시을 최민기, 대전 서구을 이재선, 유성구갑 진동규, 유성구을 이현 당협위원장이 교체 대상자에 포함됐다.

따라서 한국당은 18일부터 3일간 재심 청구 절차를 거친 뒤 조직강화특별위원회를 꾸려 새로운 당협위원장을 선임한다는 계획이다.

이런 가운데 충북의 경우 원외 당협위원장은 지난 총선에서 막판까지 선전한 최현호 위원장(청주 서원)만 유일하게 살아 남게 됐고, 청주 청원·흥덕 당협은 향후 대대적인 재정비가 불가피해 졌다.

지역정가는 오성균·송태영 현 위원장 후임으로 현재 신용한 전 대통령직속 청년위원장, 황영호 청주시의회 의장, 박경국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 위원장, 윤갑근 전 대구고검장 등을 후보군으로 거론하고 있다.

하지만 이들중 신용한 전 위원장과 박경국 위원장은 내년 지방선거 충북지사직 출마, 황영호 의장은 청주시장직 출마를 저울질 하고 있어 이들이 새 당협위원장에 낙점되더라도 지방선거 출마를 위해서는 곧바로 자리에서 물러나야 하는 문제가 있다.

한국당 ‘지방조직운영 규정’ 28조에 따라 당협위원장이 공직선거에 출마하려는 경우 후보자 공모 신청 시기에 맞춰 사퇴해야 하기 때문이다. 당헌·당규를 개정하지 않고는 이들의 당협위원장 낙점은 사실상 어렵다는 얘기다.

앞서 한국당 당무감사위는 지난 한 달간 전국 253개 당협을 3개 권역으로 나눠 감사했다. 당 최고위는 현역의원 지역구 및 1권역은 55점, 2권역은 50점 등으로 기준을 정하고 3권역(호남)은 평가 대상에서 제외했다.

교체 대상 원외 당협위원장은 권영세 전 의원(서울 영등포을), 손범규 전 의원(경기 고양갑), 김희정 전 의원(부산 연제) 등으로, 이들은 친박계 인사들로 분류된다.

다만, 이번 감사 결과는 바른정당 복당파에겐 대거 길이 열린 것으로 보인다.

강길부(울산 울주), 김성태(서울 강서을), 이진복(부산 동래), 여상규(경남 사천·남해·하동), 김영우(경기 포천가평), 정양석(서울 강북갑), 홍철호 의원(서울 김포을) 등의 지역구 원외 당협위원장들이 교체 권고 대상에 올랐기 때문이다.

홍준표 대표는 감사 결과 발표에 앞서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옥석을 가리지 않으면 지방선거를 치를 수 없기에 부득이하게 당협위원장 정비를 하게 됐다”며 “일체의 정무판단 없이 계량화된 수치로 엄격히 블라인드로 결정했다. 조속히 조직혁신을 하고 내년부터는 본격적인 지방선거 준비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친박 좌장격인 서청원 전 대표가 교체 대상에 포함되면서 벌써부터 친박계를 중심으로 반발 움직임이 감지되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