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당국에 가해자 처벌 요구도

【베이징(중국)=뉴시스】한국의 사진기자가 14일 오전 베이징 국가회의 중심 B홀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 '한·중 경제·무역 파트너십 개막식'에서 스타트업관으로 이동중, 중국측 경호관계자에게 일방적으로 폭행 당해 쓰러져 있다. / 뉴시스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한국신문협회(회장 이병규)는 중국을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을 취재하던 한국의 신문기자 2명이 12월 14일 중국 베이징에서 중국 경호업체 소속 경호원들에게 집단 폭행당하는 사상 초유의 사건이 발생한데 대해 중국 당국의 조속한 진상규명과 가해자 처벌을 촉구했다.

신문협회는 20일 성명을 내고 "당초 언론의 취재 활동에 대한 중국 경호업체 직원들의 몰이해가 빚은 우발적 폭력 사건으로 보고, 중국 수사당국 및 사법당국에 의해 조속한 진상 규명과 가해자 처벌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면서 대응을 자제해왔지만 사건 발생 1주일이 되었는데도, 가해자조차 특정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언론의 취재 활동에 직접적으로 위해(危害)를 가한 이번 사건은 국내외적 파장이 매우 크지만, 사건 자체의 구도는 '단순 폭행'으로 전혀 복잡하지 않다"며 "이같은 사건의 진상을 밝히고 가해자를 특정해 처벌하는 일이 이렇듯 지체되는 것은 참으로 이해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신문협회는 "'중국 당국이 진상을 은폐 축소하고, 가해자들을 비호하려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며 "실제로 그렇다면 이는 피해 기자에 대한 정신적 2차 폭행이며, 한국 언론에 대한 모욕이다. 대한민국에 대한 심대한 외교적 결례이기도 하다"고 지적했다.

또 신문협회는 "우리 정부도 이번 폭거가 한국 언론에 대한 폭력이자 언론 자유의 위협이라는, 사태의 중대성을 인식하고 중국 정부에 엄정하고 조속한 처리를 강력하게 촉구해야 한다"며 "사실관계가 왜곡되거나 축소 은폐되지 않도록 적극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신문협회는 끝으로 "이번 사건에 대해 중국이 진심을 담아 사과하고 재발방지를 분명하게 약속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다음은 한국신문협회 성명서 전문

중국인 경호원들의 한국기자 집단폭행에 대한 조속한 진상 규명 및 가해자 처벌을 촉구한다.

중국을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을 취재하던 한국의 신문기자 2명이 12월 14일 중국 베이징에서 중국 경호업체 소속 경호원들에게 집단 폭행당하는 사상 초유의 사건이 발생했다.

신문협회는 당초 언론의 취재 활동에 대한 중국 경호업체 직원들의 몰이해가 빚은 우발적 폭력 사건으로 보고, 중국 수사당국 및 사법당국에 의해 조속한 진상 규명과 가해자 처벌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면서 대응을 자제해 왔다. 하지만 사건 발생 1주일이 되었는데도, 가해자조차 특정되지 않고 있다.

언론의 취재 활동에 직접적으로 위해(危害)를 가한 이번 사건은 국내외적 파장이 매우 크지만, 사건 자체의 구도는 '단순 폭행'으로 전혀 복잡하지 않다. 이같은 사건의 진상을 밝히고 가해자를 특정해 처벌하는 일이 이렇듯 지체되는 것은 참으로 이해하기 어렵다. 우리는 '중국 당국이 진상을 은폐 축소하고, 가해자들을 비호하려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 실제로 그렇다면 이는 피해 기자에 대한 정신적 2차 폭행이며, 한국 언론에 대한 모욕이다. 대한민국에 대한 심대한 외교적 결례이기도 하다.

우리 정부도 이번 폭거가 한국 언론에 대한 폭력이자 언론 자유의 위협이라는, 사태의 중대성을 인식하고 중국 정부에 엄정하고 조속한 처리를 강력하게 촉구해야 한다. 사실관계가 왜곡되거나 축소 은폐되지 않도록 적극 나서야 한다.

한국신문협회는 무엇보다 피해 기자들의 조속한 쾌유를 기원한다. 또한 사건에 대한 중국 당국의 철저한 진상규명과 관련자 처벌 등 응당 따라야 할 후속 조치를 예의주시하며, 중국이 진심을 담아 사과하고, 재발방지를 분명하게 약속할 것을 촉구한다.

2017년 12월 20일

한국신문협회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