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지검, 국정원 활동비 전달 정황 포착

이원종 전 청와대 비서실장 /뉴시스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청와대 상납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박근혜 전 대통령과 함께 제천 출신인 이원종 전 대통령 비서실장을 소환 조사한다.

서울 중앙지검은 특수3부(부장 양석조)는 변호인과 수감된 구치소를 통해 박 전 대통령에게 오는 22일 오전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라고 통보했으며, 같은날 오전 9시 30분 이원종 전 대통령 비서실장도 불러 조사할 예정이라고 20일 밝혔다.

박 전 대통령은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총 40억여 원을 부당하게 상납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국정원 자금을 건네받아 박 전 대통령에 전달한 것으로 지목된 이재만, 안봉근 두 전직 청와대 비서관은 지난달 20일 구속기소됐다.

검찰은 이 전 비서실장을 상대로 지난해 국정원으로부터 특활비가 전달된 경위를 파악할 방침이다. 검찰은 최근 이 전 비서실장에게 국정원 활동비가 전달된 정황을 추가로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선 2·3기 충북도지사 출신의 이 전 비서실장은 지난 2013~2016년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 위원장을 지내다 지난해 5월 이병기 전 비서실장의 후임으로 임명됐다. 이 전 실장은 지난해 5월부터 10월까지 대통령 비서실장으로 근무하다 국정농단 사건이 불거지면서 비서실장직에서 물러났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