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송문용 기자] 국민권익위원회가 발표한 전국 지방의회 청렴도 측정결과에서 천안시의회가 종합청렴도 5.66점으로 4등급인 밑바닥 수준을 받았다.

7대 후반기 의회의 자정노력으로 직무관계자 평가와 지역주민 평가는 2년전 평가에 비해 큰 폭으로 상승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종합점수는 직전 평가와 비슷한 수준으로 발표됐다.

이에 천안시의회는 권익위의 청렴도 평가결과를 22명의 의원 모두가 겸허히 받아들이고 평가 결과를 면밀히 분석하여 향후 청렴도 샹향 방안을 다각적으로 모색할 계획이다.

국민권익위원회 지방의회 청렴도 평가는 2년마다 시행되며 의정활동 청렴지수 부문에서 의정활동 관련 알선 및 청탁, 선심성 예산편성 요구 등 18개 항목과 의회 운영 청렴지수 부문에서 예산 목적 외 사용, 의회 운영 투명성 등 6개 항목에 대해 평가하며 분포도에 따라 전체 5개 등급으로 분류한다.

이번 평가에서 천안시의회는 직무관계자 평가는 직전 대비 0.01점 향상되어 6.19점으로 3등급, 경제사회단체 및 전문가 평가는 직전과 동일한 5.66점으로 5등급, 지역주민 평가는 직전보다 0.75점 상향된 5.93점으로 2등급이며 전체 30개 기초의회 중에서 6위에 해당한다.

천안시의회는 7대 후반기 개원 이후 그간 실추되었던 시민들의 관심과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경주해왔다. 강도 높은 의원 윤리 조례를 운영하고 윤리특별위원회를 상설화하여 내부적인 청렴도 향상에 힘쓰고, 인터넷 생방송 시스템을 구축하고 회의록 공개시간을 단축하는 등 대외적으로 열린 의회를 지향하여 시민들과 소통하는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펼쳐왔다.

그러나 이러한 전방위적인 노력에도 단시간내에 청렴도의 수직상승은 현실적으로 어렵고, 일부 의원의 부패사건 연루에 따른 감점 등의 부정적인 영향으로 종합 청렴도 점수가 상향되지 못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전종한 의장은 "이번 권익위 청렴도 평가가 그동안의 천안시의회의 자정노력이 전부 반영되지 않아 아쉽지만 그 결과는 의회의 수장으로서 무겁게 그리고 겸허하게 받아들인다"며 "7대 후반기 의회가 시작되면서 꾸준히 추진해온 투명하고 청렴한 의회를 만들기 위한 노력이 시민들의 신뢰를 회복하면서 좀 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