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동남지구 B-4·B-6블럭 민간임대 사업계획 승인
국민주택기금 지원·현금 지속 확보 등 미래대응 주력

연관이미지 / 클립아트코리아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최근 건설사들은 아파트 공급과잉에 따른 미분양 증가로 분양에 어려움을 겪자 불가피한 선택으로 임대아파트 전환을 시도하고 있다.

특히 청주지역 신규 민간아파트를 중심으로 한 임대전환이 잇따르고 있어 그 결과가 주목된다.

청주시는 상당구 동남지구 B-4블럭과 B-6블럭에 '대성베르힐 민간임대 아파트' 주택건설사업계획을 승인했다고 1일 밝혔다.

디에스종합건설㈜과 대성건설㈜이 추진하는 대성베르힐은 동남지구의 분양택지이지만 미분양 주택 증가에 따른 청주시의 민간임대 전환 요청을 받아들여, 쾌적하고 살기 좋은 주거환경 조성 및 주택시장 안정을 위해 민간임대주택으로 건설공급하기로 결정했다.

대성베르힐 민간임대 아파트는 B-4블럭 792세대(84형 590세대, 75형 202세대), B-6블럭 715세대(84형 523세대, 75형 192세대)로 전체 1천507세대의 대단지로 건립되며, 내년 3월초에 임차인 모집을 할 예정이다.

정순영 청주시 공동주택팀장은 "지난 11월 말 기준 미분양 주택이 2천434세대로 증가 추세에 있으며 미분양주택 해소가 저조해 미분양 관리지역으로 지정·관리되고 있다"며 "시는 일반분양을 민간임대로 전환하도록 유도하거나 분양시기를 조절하도록 사업시행자에게 권고하는 등 미분양 해소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대성건설은 지역 내 미분양이 줄지 않는 등 녹록치 않은 지역 분양시장 상황에 일반분양을 포기한 것이다. 같은 이유로 동남지구 내 신규 아파트 분양 예정이던 우미건설 또한 일부 공급물량을 임대로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지역 내 미분양은 좀처럼 해소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국토교통부가 밝힌 충북지역 미분양 주택 수(지난10월 기준)는 총 4천652세대로, 전국 17시·도 중 세 번째로 높은 증가세를 보였다.

도내 미분양주택 수는 2014년 12월 931세대에서 2015년 12월 3천655세대로 늘어난 뒤 지난 8월 5천435세대로 정점을 찍었다.

이런 상황에 적잖은 민간건설사들이 미분양 위험리스크를 안기보다 임대 전환 쪽에 눈길을 돌리고 있다.

시장 상황을 기다리면서 사업을 연기하는 방안도 있지만, 막대한 금융비용이 발생하는 탓에 아예 임대 쪽으로 방향을 트는 곳들이 생겨나고 있는 것이다.

임대아파트를 공급하면 국민주택기금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또 임대 의무기간 동안 아파트 값이 오른다는 것을 가정하면 분양 전환 무렵의 시세를 분양가에 반영해 책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임대기간 중 지속적으로 현금을 확보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여기에 민간업체가 임대 공급을 늘린다는 측면은 임대주택 활성화 정책을 추진하는 정부 의지와도 일맥상통하는 부분으로 회사 이미지 제고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앞서 지난해 9월에는 청주 흥덕구 오송읍 오송바이오폴리스 내 970세대 분양에 나섰던 오송 동아라이크텐이 35세대 분양을 하는 데 그쳐 임대로 전환한 사례가 있었다.

당시 동아라이크텐은 저조한 분양성적에 기존 계약자들에 대한 계약금을 돌려주고, 입주자모집 공고승인을 취소한 뒤 임대로 전환했다.

지역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정부 부동산대책이나 가계부채 대책, 최근 기준금리 인상 등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짙은 상황에서 집을 이용한 재테크 방식은 이미 시대착오적 발상이 돼버렸다"면서 "현실적으로 투자수요를 끌어내지 못하게 된 민간건설사들 입장에서는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