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2년 본부출범 후 최초... 경찰, 화재참사 수사 속도

충북지방경찰청 제천 화재 수사본부 관계자들이 화재 당시 대응 과정을 확인하기위해 15일 충북소방종합상황실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약 4시간 동안의 조사를 마친 수사관들이 지난 12월 21일 사고 당시 자료를 수사본부로 이송하고 있다./신동빈

[중부매일 연현철 기자] 29명의 목숨을 앗아간 제천 노블 휘트니스 스파 화재 참사와 관련해 경찰이 소방기관에 대해 압수수색에 나서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충북지방경찰청 수사본부는 15일 오전 9시께 충북도소방본부와 소방종합상황실, 제천소방서 등 3곳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이날 압수수색은 수사본부 직원 24명이 동원됐으며 화재 대응 장비 현황, 초기 대응에 관한 자료를 확보해 4시간만인 오후 1시께 종료됐다.

경찰은 화재 당시 늑장대처로 물의를 빚고 있는 소방대의 법적 책임 확인에 초점을 두고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소방종합상황실 압수수색을 담당한 차상학 광역수사대 2팀장은 "화재당일 의혹이 제기된 부분에 대한 파일 등을 확보했다"며 "119신고내용 등 종합적인 내용이 담긴 하드디스크와 서버를 분석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 8일 유가족대책위원회는 화재 발생 원인 및 인명 구조 초기 대응 과정 등을 밝혀달라며 경찰에 수사 촉구서를 제출한 바 있다.

소방합동조사단 역시 최종 조사 결과 발표를 통해 적절한 상황 판단으로 화재 진압과 인명 구조 지시를 내렸어야 할 현장 지휘관들에게 문제가 있었다고 인정했다. 이에 소방청은 책임과 대응 부실, 상황관리 소홀 등의 책임을 물어 이일 충북도소방본부장과 김익수 119상황실장, 이상민 제천소방서장을 차례로 직위 해제했다.

경찰은 지난 12일 최초 출동한 제천소방서 소속 소방관 6명에 대한 참고인 조사를 실시했으며 이번주 내로 제천소방서장 등 지휘관들을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한편 충북도소방본부와 제천소방서에 대한 압수수색은 지난 1992년 본부 출범, 1979년 개서 이후 모두 처음이며, 소방종합상황실은 사설구급업체 사망자 정보 거래 의혹이 불거졌던 지난 2016년 압수수색에 이어 두번째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