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전문가들 "본관철거" 주장속...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존중해야"

청주시 청사 항공사진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통합 청주시의 상징물이 될 시청사 건립사업에 먹구름이 드리우고 있다.

현 시청 본관 건축물의 보존 여부를 둘러싼 소모적 논쟁이 여전히 지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시민단체에 발목이 잡힌 시청사 신축사업은 '본관 건물 존치냐', '철거 후 전면 신축이냐'의 난관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있다.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는 16일 문화재청이 시청사 본관의 등록문화재로서 가치를 인정한 답변서를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충북참여연대는 이날 성명을 통해 "문화재청이 청주시청사 본관 존치 방법을 검토하고 있다"며 "시청사 존치 여부를 놓고 사회적 갈등과 소모적 논쟁을 없애려면 존치를 가정으로 설계공모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더욱이 시청 본관 보존 여부는 전문가와 시민단체 간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건축 전문가들은 건축물 노후에 따른 지속적 유지보수 비용 등 존치 후 건립의 비효율성 등을 이유로 본관 철거 후 전면 신축을 주장하고 있다.

양 측은 4차례 간담회를 열어 의견을 나눴지만, 합의점을 찾는 데 실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시로서는 난감한 입장이다.

시는 당초 지난해 말까지 기본 설계공모를 마친 뒤 기본 및 실시설계에 들어간다는 계획이었다. 이어 내년에는 첫 삽을 뜰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나 시청사 본관 보존 여부가 문제로 떠오르면서 당장 지난해 말까지 예정했던 기본 설계공모 절차도 기약 없이 뒤로 밀리게 됐다.

특히 시장 궐위 상태인데다 이미 시청사 건립과 관련해 시민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다고 밝혔기 때문에 이번 난관을 어떻게 풀을 지 주목된다.

문화재청은 지난 12일 답변서를 보내 "2015년 5월과 2017년 11월 두 차례 문화재 보존과 등록을 권고하는 공문을 청주시에 보냈다"고 말했다.

이어 "소유자인 청주시의 의지를 존중하는 기본 입장에서 존치·보존을 위한 협조를 지속해서 요청할 것"이라고 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문화재청은 소유권자인 청주시 의사가 중요하다고 보고 자진 등록하도록 협조를 요청해 왔다"며 "지금까지 문화재청이 직접 등록문화재로 공공건축물을 지정한 사례는 없다"고 말했다.

이어 "시는 본관 존치 여부에 대한 처리 방안을 상반기에 결정, 설계 공모 등 관련 행정절차를 처리할 예정이며, 신축사업에 대해 속도를 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통합 청주시청사는 현 시청사를 중심으로 2만8천450㎡ 용지에 건립된다. 연면적 4만9천916㎡에 지하 2층, 지상 15층 규모로 건설되며, 총 사업비는 2천312억원이다. 오는 2019년 상반기 첫 삽을 뜬 뒤 오는 2022년 완공이 목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