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금융의 대명사로 건전하게 성장해왔던 신협과 새마을금고가 「대우채권」에 흔들리고 있다.

전국적으로도 8백여개 신협이 직접적인 영향권내에 있으며 도내 신협도 대다수가 대우채권에 발목을 잡혀 정상적으로 해결이 되지않을 경우 서민금융업계 자체가 유지되기 어려운 실정이다.

또 새마을금고도 신협과 사정은 다소 다르지만 「대우채권」문제로 후유증을 앓고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상당수 신협과 새마을금고가 「대우채권」문제에 시달리고 있는 것은 기본적으로 여신을 통한 역마진외에 자산을 운용할수 있는 대상은 채권과 수익증권밖에 없기 때문이다.

실례로 도내의 경우 71개신협이 8백20억원 가량을 수익증권이나 채권투자를 하고있으며 이중 25%가 대우채권에 몰려있으며 자산이 많은 신협일수록 채권투자규모는 큰 편이다.

하지만 대우사태가 발생했던 지난해 8월10일까지만 해도 신협과 새마을금고는 일반법인으로 분류돼 95%까지는 환매가 가능했던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대우사태후 큰 손실을 우려한 증권업계와 투신업계가 자신들의 피해를 일부 전가하기 위해 신협과 새마을금고를 기관투자가로 분류해줄 것을 금감위에 건의하면서 문제가 발생했다.

이 때문에 조기환매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대우채권 시가평가제도가 시행되는 7월이후 투자금액의 60%는 앉아서 손해볼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이럴경우 자산이 취약한 신협과 새마을금고는 적자규모가 심화되면서 무더기 파산사태를 야기할 가능성도 높다는 지적이다.

이에따라 서민금융업계는 늦어도 총선전에 매듭짓기 위해 관련기관은 물론 대우채권이 가장 많이 몰려있는 대한투자신탁,삼성증권,동양오리온투신등 3개 금융기관의 청주지점을 대상으로 조기환매를 유도하기 위해 집단적으로 실력행사에 나설 가능성도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