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통대학교 전경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정구철 기자] 한국교통대학교가 총장선거를 치러 1, 2순위 후보자를 선출했지만 임용이 늦어질 것으로 보여 각종 현안 해결에 비상이 걸렸다.

20일 교통대에 따르면 총장 선거 이후 교육부에 총장 임용 요청 서류를 보냈지만 임명절차가 완료되지 않아 당분간 총장 대행체제 운영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대학 총장은 교육부가 후보자에 대한 인사검증을 한 뒤 최종적으로 국무회의에서 대통령 재가를 받아 임명된다.

총장 임용절차에는 통상적으로 50일 정도 소요되지만 교통대 측은 평창올림픽 등 외부적인 여건으로 다소 늦어질 수도 있을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당장 기본역량진단평가를 앞둬 발등에 블이 떨어진 교통대는 교육부와 청와대 눈치만 살피며 애를 태우고 있다.

다음달이면 기본역량진단평가를 위한 자체 평가보고서를 작성해 교육부에 제출해야 하기 때문이다.

8월께 나올 예정인 이 평가 결과에 따라 하위 40%에 해당되는 대학은 정원 10%를 감축해야 한다.

지난 2016년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하위등급을 받아 정원 10% 감축이라는 치욕을 겪은 교통대로서는 만약 이같은 페널티를 다시 받는다면 치명적일 수 밖에 없다.

자체 평가보고서에는 총장과 대학본부의 의지와 비전을 담아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

하지만 총장 대행체제로 운영되고 있는 교통대로서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상황이다.

여기에 학부제 운영에 따라 타 국립대에 비해 중도탈락율이 4.2%로 높은 편인 교통대로서는 입시요강 개선작업도 늦출 수 없는 현안 중의 하나다.

이처럼 중요한 현안들을 앞두고 있는 교통대가 구성원들의 갈등을 봉합하고 조속한 정상화에 나서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총장 임용이 시급하다는 여론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