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투 타격' 민주당 지연… 인물난 한국당 잰걸음
바른미래당 창당 한달 넘도록 작업 시작도 못해

제7회 전국동시 지방선거일이 90일 앞으로 다가온 15일 오후 수원 영통 경기도선거관리위원회에서 관계자들이 분주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2018.03.15. / 뉴시스

[중부매일 최동일 기자] 6·13 지방선거가 80여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여야 정당들이 후보공천 작업을 놓고 현격한 속도차이를 보이고 있다.

가장 빠른 속도를 보이고 있는 곳은 충북을 비롯해 일부 시·도 단체장 후보를 확정한 자유한국당으로 기초단체장과 지방의원들에 대한 공천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더불어민주당은 예비후보자격 심사를 추가로 접수하면서 19일 도당 공천관리위원회 첫 회의를 개최하는 등 다소 느린 행보를 보이고 있다.

반면 지난달 13일 중앙당 출범과 더불어 도당을 연 바른미래당의 경우 창당 한달이 넘도록 관련 규정이 만들어지지 않아 공천작업에 손도 못대고 있다.

한국당 충북도당은 박경국 지사 후보 확정하고 지난 16일 기초단체장 공천 신청자를 대상으로 서류 및 면접 심사를 벌이는 등 본격적인 공천 일정에 착수했다.

이어 17일에는 광역의원, 18일에는 기초의원 공천 신청자를 심사했으며 조만간 이들에 대한 자료수집 등 현지 실태조사를 벌일 예정이다.

충북의 공천 신청자는 기초단체장 선거 22명, 광역의원 선거 24명, 기초의원 선거 105명 등 총 151명이다.

한국당이 이처럼 지방선거 후보 공천에 속도를 내는 것은 민주당이 '미투'의 회오리에 휘말린 틈을 타 선제적으로 나서 지방선거의 주도권을 잡겠다는 의도로 보여진다. 또한 후보들을 조기에 확정해 일찍부터 표밭을 공략하겠다는 계산이지만 지역별로 겪고 있는 인물난도 적지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게 정치권의 분석이다. 공천 일정을 짧게 가져가는 대신 내부전열을 서둘러 가다듬고 전략공천 등 외부수혈 작업에 공을 들이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선거별로 지원자가 줄을 잇고 있는 민주당은 지난달 예비후보들에 대한 자격 심사를 한차례 진행한데 이어 오는 20일까지 추가로 자격심사 접수를 받는다.

지난번 예비후보 자격심사가 주로 단체장과 광역의원, 시지역 기초의원 위주로 이뤄졌다면 이번 추가 접수에는 다음달 1일부터 예비후보 등록을 받는 군지역 기초의원 등에 집중될 전망된다.

이를 바탕으로 21일까지 심사를 마무리하고 19일 첫 회의가 열리는 도당 공천관리위원회(공관위)를 통해 공천 일정과 심사기준 등을 확정할 계획이다.

특히 선거운동 일정에 맞춰 후보공천 작업을 마무리하기에 시간이 빠듯한 만큼 첫 회의에서 공천일정을 어느정도 매듭짓는 한편 이달안으로 후보공천을 위한 접수를 시작할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후보선정에 있어 원칙적으로 경선을 하겠다는 중앙당의 지침에 따라 상당수 선거에 대한 후보 경선이 불가피해 공천일정은 더디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경선을 할 경우 후보 선출권을 가진 권리당원도 이달말까지를 기준으로 확정되고 후보적합도 여론조사 등에 상당한 시간이 필요한 만큼 다음달중에 공천작업이 마무리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잰걸음을 내딛고 있는 한국당과 다소 늦었지만 걸음을 재촉하고 있는 민주당에 비해 바른미래당은 공천과 관련해 아무런 진척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중앙당에서 아직도 관련규정을 내놓지 못해 일정은 커녕 심사기준과 공천 방법 등도 정해진 것이 없어 도당 관계자들도 초조하게 지켜볼 뿐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