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군 특정업체 배제에 일감 몰아주기 여전
일부 군의원까지 가세, 원칙없는 배정 '원성'

청양군 일부 면사무소가 원칙 없는 수의계약으로 지역건설업체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 지역 업체 홀대 의혹을 받고 있는 대치면사무소/김준기

[중부매일 김준기 기자] 청양군의 수의계약이 여전히 특정업체에 몰리고 원칙이나 규칙없이 이뤄지는 경우가 많아 지역건설업체들의 원성이 높다.

25일 지역건설업계에 따르면 올들어 진행된 면단위의 공사 수의계약에서 특정업체 배제되거나 특정업체에 대한 일감몰아주기가 발생해 형평성에 대한 논란이 빚어지고 있다.

실제 계약정보 시스템의 공사수의계약 현황을 살펴보면 대치면의 경우 지역의 A업체가 빠져 홀대 지적이 불거지고 있다.

지난 12일부터 19일까지 대치면의 공사 수의계약현황에 따르면 총 21건의 공사를 15개 업체와 계약했는데 지역의 업체 가운데 A업체는 빠져있다.

이에 대해 대치면 관계자는 "지난 2년 동안의 자료를 토대로 대표가 대치면에 거주하고 있는 경우와 관계가 있는 업체들을 선정해 수의계약을 줬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업계 관계자들은 "지역 업체는 소외시킨 채 다른 지역 업체에게 일감을 준 이유가 궁금하다"며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수의계약 일감 몰아주기도 여전해 남양면의 경우 지난달 21일부터 3월 16일까지 18건의 수의계약을 8개 업체와 계약했는데 이중 6건이 B업체에게 돌아갔다.

운곡면도 6건의 수의계약(3월 2일~7일) 중 4건을 특정업체와 계약했다.

특히 이같은 일감 몰아주기 등에 군의원 등 외부의 입김이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돼 수의계약에 대한 지역건설업체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일감 몰아주기와 관련된 여러 명의 군 관계자가 "윗선의 압력(?)에 부담을 느끼고 있다"고 밝히고 한 군의원은 면사무소 관계자에게 특정업체를 지정해 공사를 주라고 한 사실을 인정했다.

이에대해 지역건설업계의 한 관계자는 "수의계약을 지역경제 활성화가 아닌 부정한 수단으로 사용하는 이상, 불합리한 현상은 계속 될 것"이라며 "본청뿐만이 아니라 각 읍면에서도 군 발전을 위한 길이 무엇인지를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