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부 2~3명 감사장 조사
법인카드 병원비결제 물의
사전예방할 장치마련 우선

청주시 청사 전경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속보= 최근 공무원 비위로 전례를 찾기 힘든 무더기 중징계 처분을 받은 청주시에 대해 행정안전부가 또 다시 감찰에 나서 시 공직사회가 술렁이고 있다.

행정안전자치부 감사반은 충북도청에 상설 감사장을 설치한 뒤 청주시 직원을 대상으로 감사를 벌이고 있다.

시청 국장급 고위직 공무원이 수년 전 과장으로 근무할 당시 직원들을 격려하기 위한 저녁 자리에서 업자가 수백 만원 상당의 식사비를 지불했다는 의혹에 대해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간부 공무원 등 2~3명이 감사장에 불려가 조사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한 간부 공무원은 법인카드로 병원비를 결제한 것으로 알려져 물의를 빚고 있다.

이처럼 청주시 공무원들의 일탈행위로 연일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고 있다.

실제 지난해 금품 수수, '보도방' 운영, 화장실 몰카 사건, 후배 공무원의 간부 공무원 폭행, 근무시간 중 음주추태, 현직 구청장 음주측정 거부 사건 등 잊을만하면 터지는 각종 공무원 비위사건으로 공직사회가 크게 흔들리고 시 이미지에 상처를 남겼다.

이 때문에 청주시 실·국장단이 시청 브리핑룸에 나와 공무원 비위가 재발하면 엄중한 처벌을 받겠다는 '공직기강 확립 청렴 실천 서약서'를 발표했으며, 시 차원에서 지난해 10월 비위 공무원에 대해선 승진 제한을 핵심 내용으로 한 '공직기강 확립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시는 매월 공직 기강 확립을 위해 공직자 교육과 청렴을 최우선으로 꼽았지만 이는 '공염불'에 지나지 않는다.

2017년 행정사무감사 자료에 따르면 청주시 공무원 징계건수는 2014년 114건, 2015년 323건, 2016년 338건 등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일부 몰지각한 공무원의 비위나 일탈로 인해 수포로 돌아갔고 시의 청렴도는 전국 최하위에 머물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 청주시는 해임, 정직, 감봉 등 중징계가 절반이 넘을 정도로 그 비위의 정도가 심각해 공직기강을 바로잡고 부조화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확고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청주지역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는 "공직자들이 이제는 '나 하나쯤이야'라는 생각은 버리고 모두가 청렴한 청주시 건설을 위해 노력해 할 때"라며 "묵묵히 맡은바 업무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공직자들의 노력이 수포로 돌아가지 않도록 다 같이 머리를 맞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감사부서는 공직기강 확립과 청렴을 위해 객관적이고 엄정한 감사원칙을 토대로 사전 예방활동 강화와 타 지자체 우수시책 벤치마킹, 개인 비위 사전 차단시스템 등을 발굴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