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주운전·뇌물수수·폭력혐의 등 7명 집계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28일 오후 대구 달서구 계명대학교 성서캠퍼스에서 총학생회 학생들과 선관위 관계자들이 새내기유권자 투표참여 챌린지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2018.03.28. / 뉴시스

[중부매일 김강중 기자] 6.13 동시지방선거 대전시장, 교육감, 구청장 등에 출마한 예비후보들이 음주운전 등 전과가 상당수에 달해 도덕성 논란이 일고 있다.

대전시장 유력후보로 거명되는 중량급 인사는 수천만 원의 뇌물죄 전과에 발목이 잡혀 출마를 포기했다는 후문이다. 한 국회의원은 음주운전으로 현장에서 체포되는 등 음주 위반 전과가 수건에 달해 자격 시비가 일 것으로 예상된다.

또 모 후보의 경우 유성지역 룸살롱의 뒤를 봐주고 정기적인 뇌물을 받아왔다는 의혹이 제기돼 경선에서 쟁점이 될 전망이다.

이런 가운데 28일 현재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한 대전시장 예비후보 출마자는 모두 7명으로 집계됐다. 이 중 절반이 넘는 4명이 건조물 방화미수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위반, 근로기준법 위반 등의 전과를 기록했다.

예비후보자별 전과 실태를 보면 여당 A후보는 건조물 방화미수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위반으로 징역 2년을 선고 받았다. 또 화염병 사용 등의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위반을 기록했다.

여기에 근로기준법 위반으로 2009년 9월 벌금 150만 원을 선고받아 모두 3건을 기록했다.

야당 B후보는 교통사고처리 특례법 위반으로 지난 2008년 200만 원의 벌금형 전력이 기재됐다. 또 다른 야당 C후보는 일반 교통방해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위반으로 벌금 100만 원, D후보는 특수공무집행방해 공용물건 손상으로 벌금 300만 원, 일반 교통방해로 벌금 100만 원의 전과 기록을 제출했다.

현재 2명이 등록한 대전시 교육감 예비 후보 중 1명인 E후보도 업무방해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의 전과를 기재했다.

5개 구청장을 선출하는 기초단체장 출마 예비후보도 전과자가 절반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역 구청장들이 미등록 상태에서 5개 구청장 선거에는 21명이 등록했다. 이들 중 50%를 웃도는11명이 도로교통법 위반 음주운전, 공직선거법 위반,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및 보호 등에 관한 법률위반 등의 전과자로 나타났다.

서구 청장 예비후보로 등록한 F후보의 경우 폭력 행위처벌에 관한 법률위반(모욕) 전과에, 음주운전 2건, 무면허 운전 등 3건에 달했다. 그는 징역1년, 집행유예 2년, 벌금 200만원, 징역 4월 집행유예 2년을 받아 자질 논란이 일고 있다.

구별로는 동구는 예비후보 5명 중 2명이 공직선거법, 도로교통법 위반으로 각각 200만 원, 100만 원의 벌금형을 받았다. 중구는 출마자 3명 중 2명이 음주운전, 도로교통법 위반과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보호 등에 관한 법률 위반 등 3건을 기록했다

유성구는 6명 중 2명이, 대덕구는 4명 중 2명이 음주운전 등의 전과기록을 보였다.

이 밖에 5개 구 기초의회 예비후보자 가운데 전과기록이 8건, 5건, 3건에 달하는 후보들이 난립해 유권자로부터 빈축을 사고 있다.

모 정당 대전시당 관계자는 "음주운전은 최근 10년 이내 2회 이상 적발된 경우 공천에서 배제하고 성(性) 범죄는 1996년 7월 이후 처벌받은 경우는 무조건 배제할 방침"이라며 "광역, 기초단체 막론하고 엄격한 공천기준을 적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