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교육원 학부모 진로아카데미 무기한 연기 도마위
선관위 "행사진행 무방" 유권해석 불구 이중잣대 적용
김교육감 당일 충북소년체전 개회식 겹쳐 '꼼수' 지적

충북도교육청 전경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김금란 기자] 충북도교육청이 학부모 대상 교육을 놓고 이중적인 잣대를 적용해 선거 앞두고 '꼼수'를 부리고 있다는 지적이다.

충북도교육청 직속기관인 충북진로교육원은 지난 6일 청주지역 초·중·고 학부모 17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예정이었던 '2018 학부모 진로아카데미'를 돌연 무기한 연기했다.

진로교육원은 공문을 통해 연기사유에 대해 '6·13 지방선거에 따른 공직선거법 저촉 오해의 소지'라고 밝혔다.

학부모 진로아카데미는 이날 청주를 시작으로 도내 10개 시·군에서 오는 26일까지 진행예정이었다.

진로교육원은 5·6월에도 '학부모 진로코치' 교육을 준비하고 있다. 이 교육은 예정대로 진행한다. 학부모 진로교육 역량강화를 위한 이번 교육에는 도내 초중고 학부모 100~150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진로교육원 관계자는 "5·6월에 열리는 학부모 진로코치는 학부모들의 진로교육 역량을 강화해 학교 진로교육 지원을 목적으로 매년 실시하고 있고 올해도 예정대로 진행하다"고 말했다.

이 두 행사는 6·13 지방선거 이전에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다는 공통점이 있는데 진로교육원 은 선거법을 이유로 행사 하나를 연기했다.

충북도선관위 관계자는 "학부모 진로아카데미와 관련해서 진로교육원 담당 직원이 개인적으로 질의를 해 와 진로교육법에 따라 학생들의 진로교육 또는 학생들의 진로교육을 하면서 학부모의 참여가 가능하다고 규정하고 있어 학부모아카데미는 선거법에 저촉되지 않는다고 답변했다"며 "진로교육원의 학부모아카데미는 선관위 유권해석 때문에 취소된 것 같지는 않다"고 말했다.

'선거법에 저촉되지 않는다'는 선관위의 유권해석에도 불구하고 공직선거법을 운운하며 진로교육원이 이 행사를 취소한 것에 대해 도내 교육계는 의혹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충북진로교육원 공문

도내 중학교 한 교장은 "지난 6일은 충북소년체전 개회식이 오전 10시부터 잡혀있어 같은 시간에 진행되는 진로교육원 주체 학부모 아카데미는 김병우 교육감 참가가 어려워 취소 된 것으로 이해된다"며 "김 교육감이 공식적인 행사를 빙자해 학부모들과의 대면접촉을 늘리려고 꼼수까지 부리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현직프리미엄을 이용한 사전 선거운동이 의심 된다"고 말했다.

4월에 충북도육청에서 학부모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행사는 또 있다.

본청 과학국제문화과는 오는 20일 2018년 상반기 명사초청 '나를 깨우는 인문학' 특강을 준비했다.

인문학적 소양 함양 및 시대를 앞서가는 통찰력 배양을 목적으로 한 이번 명사특강은 이날 오후 2시부터 4시30분까지 본청 사랑관 세미나실에서 열린다. 특강 대상은 도내 초중고 교사 및 학부모이다. 과학국제문화과는 '많은 교사와 학부모가 참석할 수 있도록 안내하라'는 공문을 각 학교에 발송한 상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