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당, 논란 지속에 예정된 일정 지연 불가피
이번주 단수 추천·경선여부 지역 발표 후유증 예고

우건도 민주당 충주시장예비후보(왼쪽)와 유행열 청주시장 예비후보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최동일 기자] 6·13 지방선거의 정당별 공천작업이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이 '미투'에 발목이 잡혀 일정에 차질을 빚는 등 곤혹스러워하고 있다.

민주당 도당의 이후삼 공천관리위원장은 17일 충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번 지선 공천심사 원칙과 앞으로의 일정 등에 대해 설명했다.

이 자리에서 이 위원장은 "이르면 내일쯤부터 기초단체장과 광역의원 선거에 대한 단수 추천지역과 경선여부 등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공관위 위원별로 공천 심사를 마쳤으며 오늘중으로 점수를 합산하고 심사 의견을 종합하겠다"며 발표를 단계적으로 하겠다는 입장을 소개했다.

하지만 '미투' 또는 경선잡음 등으로 논란이 일고 있는 지역은 이번 발표대상에서 제외된다고 덧붙여 반쪽 공천발표가 될 수 밖에 없음을 예고했다.

그는 우건도 예비후보가 속한 충주시장과 유행열 예비후보가 뛰고 있는 청주시장 경선에 대해서는 '미투'에 대한 판단과 결정이 내려져야 경선 등 공천작업이 진행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들에 대한 당 차원의 '미투 논란' 결정은 도당과 중앙당을 오가는 동안에 계속 미뤄지고 있어 다른 선거구의 공천작업과 상당한 시차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당초 도당에서 공천 시한으로 제시한 이달 20일을 넘기는 것은 물론 오는 27일 남북정상회담 이전까지 끝내지 못할 가능성도 적지 않다.

이 공관위원장도 이날 "늦어도 이달말까지 모든 공천을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밝혔지만 내달초로 넘어갈 여지에 대해 명확한 답변을 내놓지 못했다.

이처럼 충북선거의 핵심지역인 청주시장과 충주시장 공천작업이 제자리에서 맴돌자 중앙당과 도당이 '미투 논란' 결정에 대한 책임을 서로 미루면서 여론추이만 살피보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더구나 유력후보들이 연관된 만큼 선거에 미칠 여파가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자 시간을 끌면서 파장을 낮추려는 의도가 아니냐는 주장도 야권에서 나오고 있다.

우건도 예비후보의 경우 중앙당 젠더폭력대책특별위원회 심의를 거쳐 이날 도당 윤리심판원에서 징계 여부 등을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한 채 오는 20일 추가 심사하기로 했다.

더구나 젠더특위 심의에서도 논란의 핵심인 성추행 여부를 확인하지 못하고 기자회견 등으로 인한 2차피해 우려에 대한 지적만 제기한 것으로 알려져 최종결정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공천결정은 조만간 경찰 조사의 진행에 따라 최종확정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거듭된 심의와 논의속에서도 분명한 기준과 입장을 찾을 수 없어 출마자의 반발 등 후유증이 불가피해 보인다.

출마자간 TV토론회 일정을 잡고 경선방법에 대한 결정을 앞뒀던 청주시장은 작업재개 등 공천심사에 좀 더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유행열 예비후보가 이날 중앙당 젠더특위에서 관련 의혹에 대한 소명을 한 만큼 심의 결과에 따라 공천작업이 진행될 예정이지만 우 예비후보의 사례처럼 도당으로 다시 결정을 떠넘길 가능성도 지금으로서는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