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기군은 농업인의 소득수준과 경쟁력강화를 위해 이기봉 연기군수의 선거공약사항인 농업발전기금 100억원을 조성중에 있다.
 FTA, WTO에 대응한 농촌의 어려운 실정을 극복하여 그동안 떠나는 농촌에서 살고싶은 농촌으로 만들어 잘사는 복지농촌을 구현하고자 2004년까지 3년에 걸쳐 100억원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11월부터 조성하기 시작한 농업발전기금은 7개월만에 62억원을 조성, 금년 상반기에 172가구에 40억원을 지원하여 농가소득향상에 많은 기여했다.
 또 금년 8월중에 10억원을 추가로 지원하여 겨울철 소득기반사업과 내년도 영농기반 준비에 지원함으로써 명실상부한 융자금으로 연기농업을 위해서는 유용한 영농자금으로 쓰여지고 있다.
 융자대상은 농촌소득증대를 위한 사업, 수입개방에 대응한 수출작목 개발육성사업, 품목별 균형있는 지역특화작목 지원사업과 군수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업으로 각종 재해, 풍수해로 인한 농업시설의 복구사업, 농기계구입·토지매입, 복숭아 식재등 조림사업이 해당된다.
 융자금은 개인은 3천만원, 법인 및 단체는 5천만원이내 이자는 연 2%의 저리로 2년거치 3년균등상환으로 지원하고 있다.
 대부를 받고자 하는 자는 융자신청서 및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여 거주지 읍긿면장에게 신청하면 기금운용심의위원회에서 대상자를 선정 심의하여 지원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