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대표적인 재래시장들

우리 민족의 대명절이라 불리는 설날이 일주일도 채 남지 않았다.
 올 설을 준비하는 주부들은 더욱 어려워진 가계살림과 내려앉기는커녕 급등하고 있는 물가로 빈 장바구니에 한숨만 채우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매년 박스로 사들이던 과일과 고기도 단위를 줄여야 하고, 비싼 나물과 생선도 가급적 양을 적게 해야 한다.
 적은 돈으로 좀 더 풍성한 차례상을 준비하기 위해 이런 고민을 하는 주부라면 올 설에는 재래시장을 이용할 것을 권한다.
 약간의 불편함만 감수하면 우리 지역에서 생산한 값싼 농수산물을 구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재래시장이 주는 향수와 함께 예전에 느낄 수 있었던 명절 분위기를 맛볼 수 있을 것이다.
 또 말만 잘 하면 넉넉하게 얹어주는 덤과 값을 흥정하며 느끼는 재미, 추운 날씨를 녹여주는 상인들의 인정은 일반 대형마트에서 느낄 수 없는 재래시장의 매력이다.
 여기에 장을 보다 길거리에서 사 먹는 호떡, 순대 등의 먹거리는 장보기의 묘미다.
 청주에는 오랜 전통을 자랑하는 육거리 시장과 원마루시장, 중앙동시장 등 대형할인마트 못지않은 숫자의 재래시장들이 시민들과 가까이 있으며, 제천, 옥천, 단양, 충주 등 도내 곳곳에도 풋풋한 시골 인정을 찾아볼 수 있는 재래시장들이 많다.
 ▶청주 육거리 종합시장
 청주의 대표적인 재래시장으로 청주 근교의 농산물이 많이 모여드는 곳이다.
 특히 석교육거리에서 청남교에 이르는 구간에서 매일 펼쳐지는 새벽시장은 살아 숨쉬는 듯한 시장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청주에서 가장 큰 시장인만큼 농수산물을 비롯한 각종 식품들은 물론이거니와 의류, 귀금속, 전기·전자제품 등 다양한 업종이 준비돼 있으며, 3만평 규모에 2천 여개의 점포와 노점들이 있다.
 육거리 시장의 명물인 김이 모락모락 나는 보리밥과 순대는 시장을 보다가 출출해진 배를 채우는데 일품이다.
 주차는 무심천변 주차장을 이용하면 되며, 최근에는 아케이드 시설 완비로 훨씬 더 아늑해진 시장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단양시장
 주변에 조성된 수려한 관광지 때문에 많은 관광객들이 찾고 있는 단양시장은 소백산에서 나는 각종 약초와 산나물이 유명하다.
 그 중에서도 특히 단양 육쪽 마늘과 청결 고추는 이제 그 명성이 외지에 더 알려져 전국에서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
 시골 노인네들이 손수 기른 채소나, 콩, 소백산 산나물, 부침개와 막걸리 등이 고향의 향수를 느끼게 해 주고, 참빛, 옛날 빗자루, 망태기 등 옛날 생활용품들을 구경할 수 있다.
 장날은 매월 1, 6, 11, 16, 21, 26일이며, 마늘축제 기간동안에는 전국에서 최고 좋은 마늘을 구입할 수 있다.
 ▶충주 무학시장
 주변 환경을 개선해 새로운 모습으로 주민들을 찾고 있는 무학시장은 1년에 한 번씩 무학시장 대축제를 열고, 월 5회 이상 정기 할인 행사 및 사은행사를 벌이고 있다.
 야채, 건어물, 생선, 의류 등의 기본적인 상품 외에도 기물, 약초, 공예품 등 다양한 상품들을 구경할 수 있다.
 특히 순대전문 골목과 단 돈 2천원에 해결할 수 있는 식사메뉴, 닭다리 전문 판매점, 만두 전문점은 배고픈 상인들과 시장 고객들에게 인기다.
 ▶제천 중앙시장
 제천 중앙시장은 특이하게 가설 건축물이 없는 상가형 시장으로 상품 구매가 용이하도록 층별로 업종 특화를 이루고 있다.
 시장 주변에 복개천을 이용한 주차시설이 조성돼 있어 주차하기가 편리하다
 제천 중앙시장은 계절별 또는 특정기간을 전해 점포 전체가 참여하는 공동할인 판매나 경품행사를 실시하고 있다.
 ▶청주 사창시장
 위치상 교통이 편리한 시장 중 하나로 20년 이상 된 대표적인 점포들이 많다.
 각종 잡화 및 농수산물로 구성돼 있으며, 옛날 떡을 가장 많이 볼 수 있다.
 사창시장은 최근 전자 상거래 주문배달도 실시하며 재래시장에서 보기 드문 현대적인 마케팅을 벌이고 있는 시장이기도 하다.
 특징은 시골에서 올라 온 40 여명의 좌관 노점 할머니들이 신선한 야채와 채소를 팔고 있다는 점이다.
 ▶청주 운천시장
 청주시 봉명2동, 송정동에 위치해 있는 운천시장은 주택가 지역에 골목시장형태로 이뤄진 작은 시장이긴 하지만 이른 새벽 아침을 준비하는 주부들을 위해 새벽 시장이 활발하게 열리고 있는 곳이다.
 싱싱한 활어회와 매콤한 떡볶이 고기, 갈비도 구입할 수 있다.
 ▶청주 중앙시장
 중앙시장은 시청 옆에 위치한 주상복합형 건물을 가진 재래시장으로 주변에 많은 편의시설들이 집적돼 있다.
 값싼 도매가격으로 물건을 살 수 있는 토요시장과 월요시장이 연중 열려지며, 건물과 건물을 이어주는 구름다리와 주차장 등 시장고객을 위한 편의시설들이 갖춰져 있다.
 ▶청주 원마루시장
 분평동 아파트 단지를 끼고 있는 원마루 시장은 개장한 지는 얼마 되지 않지만 주민들이 가깝게 이용하는 시장이다.
 추석과 5월 가정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