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이원호씨 수사 외압설 원점 재수사”

‘대통령 측근비리’를 수사중인 김진흥 특검팀은 26일 양길승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 비리 의혹과 관련, 28일 오전 김도훈 전 검사를 공개 소환한다고 밝혔다.
 이준범 특검보는 이날 브리핑에서 “김 전 검사에게 오는 28일 오전 10시 특검사무실에 출두하도록 통보했으며, 김 전 검사도 소환에 응하겠다는 뜻을 밝혔다”고 말했다.
 이 특검보는 “양길승씨 사건이 김 전 검사의 이야기에서 발단이 됐다”며 “몰래카메라 제작경위와 수사 외압설 등 김 전 검사의 최종 진술을 확인하는 차원에서 소환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특검팀은 또 청주지검의 이원호에 대한 외압설에 대해서도 원점에서 재수사 할 것이라고 밝혀 수사외압에 대한 본격수사에 착수했음을 시사했다.
 대검은 양길승씨에 대한 ‘몰카’ 촬영을 주도한 혐의 등으로 불구속 기소된 김 전 검사가 작년 8월 ‘검찰에 이씨를 비호하는 세력이 있다’고 의혹을 제기하자 청주지검에 대한 전면 감찰에 나섰지만 감찰 나흘만에 사실무근으로 결론낸 바 있다.
 이에 대해 청주지검은 ‘대검 감찰까지 받고 사실무근으로 이미 결론이 나와있어 큰 문제는 없을 것’이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으나, 혹시나 특검 수사에서 새로운 사실이 포착되지 않을까 어수선한 분위기다.
 특검팀은 또 “양길승·이원호씨에 대한 소환은 기초자료 수집 등 소환준비가 마무리되는 수사 말미에 이뤄질 것”이라고 밝혀 이들에 대한 소환 일정은 일단 내달로 넘어갈 전망이다.
 특검팀은 청주에 다시 수사관을 파견, 이원호씨 등 사건 관련자들에 대한 계좌추적 작업을 벌이고 있다.
 이 특검보는 이와 관련, “추적중인 계좌는 주로 이원호씨와 관련된 연결계좌들”이라며 “대검에서 이미 계좌추적을 한 부분을 다시 확인함과 동시에 새로운 부분에 대한 추적도 병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