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투기지역 지정…지역경제 활성화 ‘찬물’

청원군이 토지투기지역으로 묶인데 이어 최근 주택투기지역으로 지정돼 부동산경기가 크게 위축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 임대아파트의 분양전환을 노리고 있는 지역 건설업체들도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한편 3천여세대에 달하는 부도사업장 정리에도 좋지않은 영향을 줄것으로 보인다.
 이때문에 청원군만 유일하게 주택투기지역으로 지정한 것은 찬바람이 불고 있는 지역의 기존 아파트시장 분위기를 전혀 감안하지 않은 섣부른 결정이라는 불만이 벌써부터 터져나오고 있다.
 재경부는 주택투기지역을 발표하면서 지난해 10.29종합대책 발표이후 전국적으로 집값이 3개월 연속해 하락했으나 청원지역은 오히려 0.78% 상승했다며 지정 배경을 밝혔다.
 하지만 청원지역엔 미분양아파트가 분양및 임대포함 1천 86세대에 달하고 대성건설, 보성건설, 통경건설, 한사건설등 부도업체가 짓다만 아파트도 오창면, 남일면, 북이면등지에 3천여세대를 상회해 설득력이 크게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평당 200만원대의 가격이 저렴하고 즉시 입주할 수 있는 미분양아파트 물량이 줄을 잇고 있는 상황에서 집값이 올랐다는 것은 현실에 맞지 않는다는 것이 주택건설업계의 주장이다.
 다만 오송과 오창지역의 단독주택은 공동주택과 달리 땅값상승에 따라 오를만한 근거가 있지만 특정지역에 한정돼 있어 평균 집값 상승을 주도하기 힘들것으로 분석된다.
 주택투기지역으로 지정되면서 일단 분양전환을 앞둔 덕성건설, 덕일건설, 화인종합건설, 주은건설, 천일건설등 대부분의 지역주택건설업체들이 비상이 걸렸다.
 일부 금융권에서 추진했던 부도사업장의 부지매각을 통한 공사재개 움직임도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이와함께 오창과학산업단지에 818세대 아파트를 분양했던 대우이안아파트의 경우 현재 53% 계약율을 보이고 있으나 추가 계약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되며 동시분양을 추진했던 6천여세대도 역풍을 맞게 됐다.
 청원군 관계자는 “기존 아파트의 투기열풍이 전혀 없고 미분양아파트도 1천86세대에 달하는 실정에서 청원군을 주택투기지역으로 지정해 지역경기 침체가 우려된다”며 “건교부에 수차례 주택투기지구 지정을 제외해달라고 요청했으나 받아들여 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