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 여성교육의 시작점… 100년 넘는 유서 깊은 한옥

옥천여중 구교사
옥천여중 구교사

[중부매일 이지효·김명년 기자] 옥천군 옥천읍 향수길 45에 위치한 '그냥 찻집'.

찻집 이름은 '그냥'이지만 알고보면 100년이 훨씬 넘은 유서 깊은 장소다.

옥천 여성교육이 시작된 이곳은 1910년 후반 당시 쌀 6천 가마를 살 수 있는 거금 15만원을 들여 지은 한옥이다.

일제 강점기 조선 10대 갑부로 불렸던 김기태 선생이 지었다고 전해진다.

옥천여중 구교사 교무실 (65년도 졸업앨범 촬영)
옥천여중 구교사 교무실 (65년도 졸업앨범 촬영)

그 후 한치봉 선생이 고택을 사서 옥천 여성교육을 위해 옥천여중의 전신인 옥천여자전수학교에 기부했고 1944년 옥천여중이 개교했다.

옥천여중은 당시 99칸 전통한옥을 개조해 사용했는데 이 건물은 1965년 옥천읍 문정리로 이전하기 전까지 사용됐던 곳이다.

취재를 위해 이곳을 찾았을 때 옥천여중 19회 출신으로 2011년부터 옥천에서 문화관광해설사로 활동중인 천정희(74)씨가 '65 라는 숫자가 적힌 앨범을 들고 나와 이곳에 대한 설명을 시작했다.

천정희 옥천여중 65년 졸업생.
천정희 옥천여중 65년 졸업생.

천 해설사는 "지금은 주차장이 된 이곳이 대문이었고 대문을 들어서면 매점이 있었는데 매점에서 군것질 했던 기억이 새록새록하다"며 "지금은 한옥의 일부가 남아있지만 전에는 더 많은 건물이 있었고 그때 공부했던 기억이 생생하다"고 밝혔다.

그는 "당시에는 이곳에서 중학교 졸업 후 고등학교로 진학했는데 1965년 중학교 졸업이후 고등학교 1학년에 다니던 시절 옥천읍의 신교사로 이동하면서 자기가 앉고 쓰던 의자와 책상은 각자 들고 갔다"고 당시를 회상했다.

옥천여고 8회 졸업사진
옥천여고 8회 졸업사진

천 해설사는 "이곳에 오면 학창시절이 많이 생각난다"며 "옥천여중 출신들이 이곳에 찾아오면 많이 변해서 잘 모르겠다고 하는데 제가 당시 상황과 지금 변한 모습을 설명해주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학교 다닐 시절 육영수 여사가 흰 수가 놓인 한복을 입고 학교를 찾아 책과 악기 등을 기증했던 기억이 난다"고 덧붙였다.

옥천여중 구교사 현주인 평거 김선기 그냥찻집 대표
옥천여중 구교사 현주인 평거 김선기 그냥찻집 대표

이후 2001년 평거 김선기(68) 서예가가 이 집을 매입해 옥천을 방문하는 주요 인사들에게 식사 대접 장소로 활용하다 지금은 부인과 함께 '그냥 찻집'을 운영하고 있다.

김선기 서예가가 자신이 모은 민속물품을 설명하고 있다.
김선기 서예가가 자신이 모은 민속물품을 설명하고 있다.

'엄만 내가 왜 좋아? / 그냥 // 너는 왜 엄마가 좋아? / 그냥 // 이라는 문상석 시인의 '그냥' 시처럼 '그냥' 좋아서 '그냥 찻집'이라고 이름 붙였다는 김선기 서예가.

그는 오래된 옛 한옥을 있는 그대로 보존하며 36년 동안 모아온 옛 물품들을 찻집에 일부 전시하고 고택 뒤편 3층 건물에 그가 모은 민속자료들을 전시하고 있다.

찻집에는 수동 카메라, 곰방대, 숯다리미, 짚신, 족두리, 엽전 꾸러미, 주판, 엿장수 가위 등 지금은 볼 수 없는 옛 물건들이 가득하다.

구두주걱과 수염 빗
구두주걱과 수염 빗

평거 민속박물관이라 이름지은 뒤편 건물에는 옛 선조들의 생활상을 알 수 있는 아기자기한 물건인 휴대용 붓, 구두 주걱, 수염을 빗는 빗부터 이발소 의자, 1960년대 남성 헤어스타일을 알 수 있는 액자(당시 유명 연예인이었던 김진규, 최무룡이 모델이었다), 목판인쇄본 등 진귀한 물건이 가득하다.

김선기 서예가는 "조금 불편하더라도 옛 한옥을 그대로 고수하고 있고 앞으로도 원형을 보존해 사람들을 맞을 것"이라고 밝혔다.

옥쳔여중 65년도 졸업 앨범
옥쳔여중 65년도 졸업 앨범
1961년 김진규, 최무룡이 모델로 헤어스타일을 안내하던 액자.
1961년 김진규, 최무룡이 모델로 헤어스타일을 안내하던 액자.

옥천여중 구 교사는 옛 전통 한옥을 학교 교실로 활용한 사례다. 인근에 1926년 지어진 구 교사가 남아있는 죽향초등학교와 '향수' 시인으로 알려진 정지용 생가, 육영수 여사 생가도 있어 옥천문화재단지로 육성하는 방안이 꾸준히 논의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