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한폭탄 낙인 차량들 이동주차
쇼핑몰도 '진입금지' 도미노 확산
차주들 "범죄자 취급...억울하다"

국토교통부가 긴급 안전진단을 받지 않은 운행정지 대상 BMW 차량 목록을 지방자치단체에 통보한 16일 청주의 BMW 서비스센터에 차량들이 몰리면서 분주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 신동빈
국토교통부가 긴급 안전진단을 받지 않은 운행정지 대상 BMW 차량 목록을 지방자치단체에 통보한 16일 청주의 BMW 서비스센터에 차량들이 몰리면서 분주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 신동빈

[중부매일 이민우 기자] 최근 잇따른 화재로 운행중지 명령까지 내려진 BMW차량에 대한 주차 공포가 지역 곳곳까지 확산되고 있다.

정부가 안전점검을 받지않은 운행제한 차량의 정부청사 내 주차를 제한하며 청주지역 쇼핑몰, 주상복합 건물, 아파트 단지 등 민간에서 운영하는 주차장에서도 BMW 차량 주차를 제한하는 곳이 늘고 있다. 

BMW차량의 출입을 금지한 대다수 주차장이 운행제한 차종 뿐 아니라 BMW 앰블런을 단 모든 차량을 제한하고 있어 차주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정차중 화재가 발생한 차량은 전무하다는 점에서 지나친 조치라는 지적도 나온다. 

특히 BMW차량의 차주들은 불편함과 억울함을 토로하고 있다. 

BMW 차주 이모(46)씨는 "BMW차량을 몰고다닌다는 이유로 범죄자 취급을 당하는 느낌이며 일부 주차 진입차량들이 주차시 내 차량을 피해 이동주차하고 있다"며 "공공기관 뿐만 아니라 민영 주차장까지 주차를 제한받는다고 생각하니 참 서럽다"고 말했다.

이어 "당분간 불편하지만 특별한 일이 아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할 예정"이라며 "BMW차주로서 많은 불편함을 겪는 만큼 이에 대한 정부나 BMW본사 차원의 확실한 보상도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다른 BMW 차주 김모(38·자영업)씨는 "이번 휴가철 장거리 주행 시 혹시나 하는 마음에 불안감이 들어 마음높고 휴가를 즐기지 못했다"며 "주변의 따가운 시선이 느껴진다. 신호대기를 위해 정차를 하면 다른 차량들이 널찍이 거리를 두기도 한다"고 토로했다.

이처럼 BMW 차주들은 주행 중 화재 발생에 대한 우려로 편히 차를 탈 수 없고 중고차 시세가 하락할 수 있다는 걱정때문에 이번 휴가철을 불안하게 보내고 있다.

실제 올해 들어 불에 탄 BMW 차량은 전국에서만 총 39대에 달하고 있다. 화재가 계속 발생하자 BMW는 대규모 리콜(42개 차종 10만6천317대)을 결정하고, 지난달 31일부터 안전점검을 진행 중이다.

충북 도내에만 등록된 BMW 차량은 총 6천974대이며 주로 문제가 됐던 520d 모델은 1천579대(520d 1천65대·520d xDrive 513대·520d Touring 1대)로 나타났다. 충북에서는 279대가 안전 진단을 받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도와 각 지자체는 이에 따라 차량 소유주나 운전자에게 운행 정지 명령서를 17일까지 보낼 계획이다. 

청주의 한 대형상가 관계자는 "정부의 BMW차량 운행중지 명령 등을 참고해 지난 13일부터 주차를 제한하고 있다"며 "모든 BMW차량의 주차를 막을 수 없기 때문에 고객 민원과 수시 순찰 등을 통해 계속 확인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