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민주당 예산정책협의회서 공개 거론 '쐐기'
경제성 등 집중 지적...범도민 대책위도 입장 표명

10일 오전 세종시 보람동 세종시청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세종시 2018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이해찬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09.10. / 뉴시스
10일 오전 세종시 보람동 세종시청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세종시 2018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이해찬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09.10. / 뉴시스

[중부매일 최동일 기자] 충청권 최대 현안이자 지자체간 분란의 원인이 되고 있는 'KTX세종역 신설' 논란이 8일 고비를 맞을 것으로 보인다.

충북도는 이날 오후 열리는 더불어민주당의 예산정책협의회를 통해 세종역 신설에 대한 반대입장을 밝힐 예정으로, 이에 대해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어떤 반응을 보일지 주목된다.

도는 집권여당에 지역 현안을 건의하고 이에 대한 의견수렴과 당의 입장을 듣는 예산정책협의회를 통해 논란이 거듭되고 있는 'KTX세종역 신설' 문제를 일단락 짓겠다는 입장이다.

이날 협의회에 민주당에서는 이해찬 대표를 비롯해 홍영표 원내대표와 최고위원 등 당 지도부가 대거 참석할 예정이어서 세종역 신설에 대한 당차원의 입장정리가 이뤄질지도 관심거리다.

도가 그동안 언급을 자제하며 신중하게 대응하던 세종역 신설을 공개적으로 지적하기로 한 것은 역신설 추진 논란이 길어질수록 지자체간 갈등이 더욱 깊어질 수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세종역 신설 추진 논란의 중심에 세종시가 지역구인 이해찬 당대표가 자리잡고 있는 만큼 이 대표의 발언여부와 내용에 따라 역신설 논란의 진행방향이 잡힐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도에서는 이번 정책협의회를 통해 세종역 신설 불가 이유를 논리적이고 구체적으로 설명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도에서는 먼저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때 세종역과 관련해 밝힌 "충청권 4개 단체장 합의"를 강조할 예정이다.

충남도에서 한때 혼선을 빚기도 했지만 충북과 충남의 반대 입장이 여전한 상황에서 세종역 신설 추진은 대통령의 의중과 어긋난다는 점을 적극 내세우겠다는 것이다.

또한 도는 세종역 신설의 사업타당성이 떨어지고, 역이 신설돼도 서울까지의 실제 이동시간에 아무런 도움이 안된다는 점을 적극 공략할 것으로 보인다.

KTX 세종역에 대한 한국철도시설공단의 타당성조사 연구용역 결과 비용대비 편익률(B/C)은 '0.59'로 사업 추진의 기준이 되는 편익률 '1'과는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세종청사에서 서울역까지의 이동시간은 세종역이 신설되더라도 1시간18분이 걸려 현재 오송역 경유 1시간 20분에 비해 단 2분이 줄어드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밖에 세종역 부지로 거론되는 곳에서 오송역, 공주역과의 거리가 22㎞에 불과해 역간 적정거리에 크게 못미치고 이에 따른 저속철 논란이 불가피하다는 점도 도의 주장에 포함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KTX세종역 신설' 논란에 대한 충북도의 공개적 불가 주장이 예상되는 가운데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가 '이해찬 대표의 결자해지'를 요구하며 도민들의 신설반대 입장을 거듭 밝혔다.

비대위는 7일 성명을 통해 "이해찬 대표는 국가원로이자 집권여당의 대표답게 KTX세종역 문제를 대승적 차원으로 접근해 갈등과 분열을 막고 국민화합과 국론통일을 이룰 수 있도록 신속히 결자해지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어 "국가균형발전과 충청권의 상생발전을 위해 세종역 신설을 반드시 막아내겠다"며 "그럼에도 이 대표가 KTX세종역 신설을 무모하게 힘으로 밀어 붙인다면 부득이 강력한 대응과 응징에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