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치견 천안시의장이 지난 29일 천안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의원 총회를 통해 모아진 주민투표 수정제안을 설명하고 있다. /천안시의회 제공
인치견 천안시의장이 지난 29일 천안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의원 총회를 통해 모아진 주민투표 수정제안을 설명하고 있다. /천안시의회 제공

[중부매일 유창림 기자]박상돈 천안시장이 던진 일봉산 도시공원 민간개발특례사업 찬반 주민투표가 환경단체를 중심으로 한 개발 반대자들과 천안시의회와의 정면충돌로 이어질 전망이다.

천안시의회가 지난 29일 박상돈 시장이 제출한 직권상정 안건에 대해 사실상 수정제안을 내놨고 이에 대해 일봉산공원 지키기 시민대책위원회는 직권상정 거부에 대한 범시민사회 차원의 규탄 집회와 천안시의회 항의방문을 예고했다.

박상돈 시장이 내놓은 주민투표안은 중앙동, 봉명동, 일봉동, 신방동, 청룡동, 쌍용1동 지역 19세 이상 천안시 주민등록자 및 영주권자이다. 이 지역 인구수는 4월 30일 현재 16만7천266명(영주권자 3천666명)이고 투표권자는 12만8천714명(영주권자 372명)이다. 일봉공원의 직접적 생활권에 들어가는 지역을 6개 지역으로 본 것이다.

이와 관련 천안시의회는 지난 28일 의원 총회를 열고 주민투표지역을 일봉산을 포함한 4개 민간공원사업대상지까지 확대하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다. 나머지 세 곳에서도 발생할 수 있는 갈등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함이라는 게 천안시의회 설명이다.

또 의회주관으로 천안시의회, 천안시, 이해당사자가 소통할 수 있는 대화 창구를 마련하고 이 자리를 통해 주민투표일 전에 갈등을 봉합할 수 있는 해결점을 끝까지 함께 찾아보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천안시의회는 지난해 11월에도 이미 일봉산 관련 주민투표 건을 부결처리한바 있어 이 같은 내용이 발표되자 시민대책위는 즉각 반발했다.

시민대책위는 "천안시의회의 수정 제안은 그간 시민들이 싸워서 얻어낸 '주민투표 직권상정' 안을 공식 거부한 처사로 주민주권을 보장할 의사가 당초부터 없었음을 반증한다"면서 "4개 공원의 절차적, 환경적, 시민 수용성 등 조건이 다른 상황에서 납득할 수 없는 결정이다"고 주장했다.

또 "그간 일봉산 보존문제에 대해 무관심하고 무책임하게 일관한 천안시의회 전체의원에 대한 불신임 운동 선포 등 천안시의회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한편 시와 개발업자인 일봉공원주식회사는 2024년까지 약 6천억원을 투입해 천안시 용곡동 462-16번지 일원 40만㎡중 비공원시설에 2천300여 가구 아파트를 신축하고, 공원시설에 산책로와 체육시설 등을 조성할 계획으로 일봉산 도시공원 민간개발특례사업을 추진해 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