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군의회는 제286회 임시회에서 '충청북도 자치연수원 북부권 이전 반대 건의문'을 채택했다. / 영동군의회 제공
영동군의회는 제286회 임시회에서 '충청북도 자치연수원 북부권 이전 반대 건의문'을 채택했다. / 영동군의회 제공

[중부매일 윤여군 기자]영동군의회(의장 김용래)는 제286회 임시회에서 '충청북도 자치연수원 북부권 이전 반대 건의문'을 채택했다.

군의회는 건의문에서 "충청북도 자치연수원 북부권 이전은 골고루 잘사는 지역균형발전을 실현하고 침체된 북부권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공약사업 중 하나로 618억 원의 사업비를 투자할 계획이지만 남부권, 특히 영동군민들은 교육 받을 권리를 박탈당했다는 상실감에 빠져 있다"며 "현재의 자치연수원보다 거리가 3배로 멀어져 이동하는 데만 왕복 6시간이 소요되는 등 큰 불편을 초래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뿐만 아니라 "오송과 충주를 기반으로 하는 바이오 국가산업단지 조성, 청주공항과 제천을 잇는 강호축의 국가계획반영 및 충북선철도 고속화, 진천, 음성에 계획하고 있는 태양광 기반 에너지산업 클러스터 육성 등 혁신성장을 대표하는 공약들은 모두 청주 이북의 지역을 거점으로 하는 사업들이다"라며 "여기에 자치연수원 마저 제천으로 이전한다면 그것은 오히려 지역균형발전에 반하는 정책이 될 수 있고 남부권은 충북의 핵심 공약에서 배제되었다는 소외감을 느끼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근 정부가 발표한 한국판 뉴딜은 디지털 인프라를 구축하고 비대면 산업을 육성하는 디지털 뉴딜과 저탄소 녹색성장을 주제로 한 그린뉴딜인 만큼 자치연수원을 이전하는 것이 아니라, 온라인 교육환경을 조성하여 도민들이 어디서나 자유롭게 비대면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하고, 탄소에너지제로의 공공건물로 전환한다면 그것이 바로 한국판 뉴딜정책의 방향이 아닐까 생각한다"며 철회를 요구했다.

군의회는 "만약 충청북도가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어 자치연수원 이전의 문제를 풀어간다면 지역균형발전은 물론 포스트 코로나에 모범적으로 대처하는 광역자치단체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