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공무원 투입' 취약사업장 8천500여곳 집중점검

충주종합운동장에 설치된 선별검사소에서 검사를 기다리는 시민들.

[중부매일 정구철 기자] 코로나 확산세가 계속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 최고단계인 4단계를 1주간 더 연장하기로 한 충주시가 코로나 종식을 위해 방역에 행정력을 총동원하고 있다.

시는 지난 5일부터 지정된 '사회적 거리두기 특별대책기간'을 연장하고 모든 행정력을 투입해 음식점·카페·유흥업소 등의 다중밀집 시설에 대한 집중점검을 시행하고 있다.

전체 공무원이 코로나 취약 사업장 전체 8천500여개 소와 직접 연결돼 방역상황을 관리하는 '코로나 사업장 방역 담당관제'를 시행하며 방역을 강화하고 있다.

또 지역 내 다중이용업소 335곳을 직접 방문하고 방역지침 준수 여부에 대한 일제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시는 감염 확산을 신속히 차단하기 위해 역학조사 대상을 대폭 확대해 코로나19 필수 검사대상을 확진자의 접촉자 뿐 아니라 2차 접촉자(접촉자의 접촉자)까지 확대했다.

확진자 동선 조사기간도 기존의 증상발현 2일 전에서 3일 전으로 확대해 감염 확산의 감시망을 넓혔다.

이와 함께 기존 백신 접종 완료자라도 검사 결과가 확인될 때까지 자가격리를 실시해 델타변이와 돌파감염 확산 방지에도 힘을 쏟고 있다.

이 밖에도 시에서 운영하는 문화·체육시설 등을 임시 폐쇄하고 현수막과 마을방송을 통해 방역수칙을 적극적으로 홍보해 시민 경각심을 고취하고 있다.

시는 충주종합운동장에 '임시선별진료소'를 확대 운영하고 1일 코로나19 검사 규모를 기존 400명에서 2천500명(시 인구의 1%)까지 확대해 더 많은 시민이 편하고 신속하게 검사를 받도록 하고 있다.

특히 8·15 광복절 연휴 기간 등 휴가철 성수기를 맞아 코로나19 확산이 우려됨에 따라 방역의 고삐를 조이고 있다.

조길형 시장은 "시민들께서 방역에 적극 협조하고 코로나19를 극복하는 데 힘을 모아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